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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콜센터 '전원고용승계' 확정…공식발표 왜 안 하나

타 시도 콜센터 파장 우려 공공-민간 '정규직 전환' 바람 부나

이준영 기자 | ljy02@newsprime.co.kr | 2017.03.10 17:43:15
[프라임경제] 공개채용과 전원 고용승계 여부를 놓고 논란에 휩싸였던 서울 120다산콜재단(이하 재단)이 전원 고용승계로 가닥을 잡으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당장 서울시는 전원 고용승계 여파를 감안한 듯 공식발표를 미루고 있으며, 아웃소싱업계에서는 타 시도에서도 이 같은 재단설립에 이은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지 않을까 예의주시하는 중이다. 

1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재단 설립추진위원회와 관계자 소수가 모인 가운데 열린 재단설립총회에서 기존 120다산콜센터 인원의 전원 고용승계를 확정했다. 

120다산콜센터 전원 고용승계로 타 시도에서 파장이 예상된다. ⓒ 뉴스1


전원고용승계는 △시정 상담의 연속성 △재직자의 숙련도 △고용안정의 필요성에 따라 재단설립추진위원회 다수가 동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다산콜센터가 현재 서비스 중인 24시간 상담은 상담사 피로도를 감안해 심야시간의 상담은 줄이고, 존폐 논란이 있던 외국어 상담은 보완 유지하는 것으로 방향이 잡혔다.

재단설립 여부, 침묵하는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12조 1항을 보면 '출자·출연기관은 직원을 신규 채용할 때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보다 우수한 인력을 선발하기 위해 공개경쟁시험으로 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고 명시돼있다.

이런 이유로 추진위원회 일부는 공개채용을 주장했고, 노조는 이미 10년간 운영해온 업무 연속성을 내세워 신규 채용이 아닌 만큼 전원 고용승계를 해야 한다며 맞섰다. 서울시도 이를 놓고 고심하며 2월 중으로 결론을 낸다는 입장을 알린 바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업무 연속성을 떠나 없던 재단법인이 만들어져 직원을 새로 구성하는 것인데 신규가 아니기 때문에 전원 고용승계한다는 논리는 이해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었다. 

민간에서 공공으로 승계하는 첫 사례라 업계 관심이 쏠렸지만 서울시는 이에 대한 어떤 공식입장도 없었던 것. 이는 지금도 마찬가지다. 

고용승계확정 내용을 알 수 있는 알림도 없고, 임원 및 내부 스탭 채용공고 역시 내부 채용 게시판에만 확인이 가능할 뿐 서울시 홈페이지에서는 확인이 어렵다. 

다산콜센터 정규직 채용은 박원순 시장의 핵심 시정으로 전원 고용승계 여부가 결정 난 지 열흘이 지났지만 언급조차 없는 것은 납득이 힘들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불만이다. 

여기 더해 이 같은 사항은 현재 다산콜센터를 운영 중인 아웃소싱업체들에게도 공식적으로 통보하지 않고 있다. 관련 운영업체는 서울시가 아니라 노조를 통해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황호익 120운영팀장은 "4월1일 재단 출범식 이전이기 때문에 이를 공포할 사항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응대했다. 

타 시도 120콜센터 "우리도 정규직 되나" 기대

서울 120다산콜센터 외에도 인천 120미추홀콜센터, 대구 120달구벌콜센터 등 지자체별로 120콜센터가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도 아웃소싱업체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어 아웃소싱업계에서는 서울시 120다산콜센터처럼 정규직 전환이 번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이 같은 분위기 때문인 서울시에서도 조심스런 모습이다. 

다산콜센터재단 설립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비정규 인력을 바로 직접고용하는 것은 공무원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다른 방편으로 재단 설립을 통해 직접고용한 것"이라며 "타 시도도 이런 방법으로 정규직 전환하는 것은 재정적 부담이 따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울시 내부에서도 이 같은 영향이 타 시도로 퍼지는 것에 대해 근심의 시선을 보낸다는 전언이 나온다. 그러나 당장 다른 지자체 120콜센터에서 눈에 띄는 움직임은 없어 보인다.  

대구 120콜센터 관계자는 "서울에서 재단설립을 해 직접고용한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대구시 내부적으로 현재 위탁운영방식을 고수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현재 부산의 경우 이미 정규직 운영 중이고, 광주는 기존 기간제 인력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작업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자체 콜센터가 120 외에도 많은데 서울시의 직접고용사례가 각 시도 콜센터로 퍼지면 아웃소싱 업계 전반에 지금보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등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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