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금소처 올해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 선정 추진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원스톱 보호체계 확립

김병호 기자 | kbh@newsprime.co.kr | 2017.04.24 18:04:21

[프라임경제]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가 기존 민원·분쟁처리, 금융교육에 더해 영업점 검사, 불법금융대응까지 업무 확장 등 지난해 확장, 출범 후 1년이 지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소처는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추진한 '금융 민원·분쟁처리 개혁방안'의 성공적 이행을 통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소처는 민원·분쟁처리 개혁성과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개혁을 통해 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서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올해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개혁을 속도감있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금소처는 기존의 3국 2실의 조직을 소비자보호국 신설 등 '6국 3실 11지원' 체제로 확대개편하고, 인력도 기존 대비 2배 이상 확대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 추진한 민원·분쟁처리 개혁성과를 바탕으로 △민원·분쟁처리 △현장검사 △금융교육 △불법금융대응 등 빈틈없는 '원스톱' 보호체계를 확립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특히 올해 중점 추진과제로 정한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는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개혁을 속도감있게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4대 부문의 첫 번째는 제2단계 신 민원·분쟁 처리 개혁방안 추진이며 △민원발생 원인 제거를 위한 불합리한 제도·관행 선제적 개선 △자율조정 역량강화를 통한 금융회사 자율성 및 책임성 강화 △전문성·효율성 제고를 위한 신 민원·분쟁처리시스템 고도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두 번째 불건전 영업행위 검사 강화를 통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 부문은 △데이터 기반 불건전영업행위 정밀 상시감시시스템 운영 △불완전판매 및 불건전영업행위 근절을 위한 현장 기동검사 강화 △지역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지역밀착형 민원검사 강화한다.

세 번째 금융교육 내실화 및 정보제공 확대를 통한 소비자주권 강화는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금융교육 지속 확대 및 내실화 △금융소비자 역량 강화를 위한 소비자 친화적 정보제공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불법금융행위 척결을 통한 안전한 금융이용 환경 조성 부문에서는 △불법금융 근절을 위한 시스템 정교화 등 피해예방 노력 강화 △건전한 보험문화 확립을 위한 보험사기 로드맵(3단계)을 추진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