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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르릉! 여보세요] 선거 관련 문의는 선거콜센터 '1390'

법규안내 시스템 DB 업데이트로 답변 신뢰성↑‧통일성 확보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17.05.24 15:41:58
[프라임경제] #. "사전 투표를 못 하고 해외에 나가게 됐는데요. 선거 당일에 투표시간까지 집에 도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공항에서 투표할 수 있나요?"

지난 대선 기간에 선거콜센터 '1390'으로 한 시민이 전화를 걸어왔다. 전화를 받은 상담사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으로 지정된 한 곳의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다고 답변한 뒤 끊으려다 혹시 이번 선거 투표시간이 오후 8시까지인 것을 아느냐고 물었다.

이에 시민은 "이전 선거처럼 오후 6시까지인 줄 알고 투표를 못할 줄 알았는데 덕분에 8시까지는 도착해서 투표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몇 번이나 고마움을 전했다. 상담사는 작은 일이지만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궐위로 인한 대선 기간이 5월 긴 연휴 기간과 겹치다 보니 해외여행을 계획한 유권자들이 많아 선거콜센터에 해외여행 중 투표하는 방법을 묻는 문의가 쇄도했다.

선거콜센터는 유권자들에게 해외에서도 투표할 수 있는 방법(국외부재자 신고)과 인천공항 내의 사전투표소 설치 안내 등으로 투표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안내해 투표를 도왔다.

선거콜센터는 '1390'과 중앙선거위원회 대표전화 '02-503-1114'를 통해 △각종 공직 선거, 위탁선거,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에 대한 안내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한 신고·제보 △각종 선거 전반의 문의사항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대선 기간 상담 인원 3배 늘려…직원 절반 '변호사' 전문성↑ 

올해 선거콜센터에 가장 많았던 문의는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행사 진행 시 선거법 위반 여부 △제19대 대통령 재임 기간 △각종 모임 등 개최 가능 여부였다.

선거콜센터 법규안내센터 직원들이 선거 관련 문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 선거콜센터


시기별로 보면 선거기간 전후에는 단체의 행사 개최 시 선거법에 위반되는지 여부 문의가 주를 이뤘고, 사전투표일에는 사전투표소 위치 문의, 선거일에는 투표소 위치 문의가 많았다. 

선거콜센터는 평상시에는 100여 건의 상담을 처리하지만, 대선 기간에는 1390 전화로 하루 평균 1300건, 일반전화로 400건을 도맡는다.

이처럼 급격히 늘어나는 상담 건수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선거콜센터는 대선 기간에는 인원을 평상시보다 3배 늘려 상담을 한다. 

대선 기간에는 법규안내요원 15명, 직원 14명으로 인원을 확충한다. 법규안내요원 15명 중 10명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7·9급 임용대기자로, 직원 14명 중 7명은 변호사로 구성해 상담의 전문성을 높인다.

'똑똑한 선거법 알리미'로 선거법령정보 제공

선거콜센터는 전화 상담뿐 아니라 법규안내 문자전송서비스인 '똑똑한 선거법 알리미'를 작성해 전송하는 업무도 맡고 있다. 

똑똑한 선거법 알리미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법령정보에서 제공하는 정치관계법 안내 자료를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서비스다. 각 정당 관계자를 비롯해 △국회의원 △국회의원 보좌직원 △선거사무관계자 △언론인 등 사전 등록된 대상자 1만여명에게 발송하고 있다.

전송횟수는 선거 시기에는 주 2회, 평상시에는 월 1회며 올해 △직장인 투표시간 보장제도 △문자메시지를 통한 선거운동 △투표인증 사진 등을 주제로 총 19회 문자를 보냈다.

사전 등록은 직접 중앙위원회 홈페이지나 선거 법령 정보시스템에서 가능하다. 추후 수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가 해당 위원회에 요청해 수신 거부 처리를 할 수 있다.

최대장점 인재 육성…선거관리위원회 직원 대상 OJT 시행

김찬중 법규안내 센터장은 선거콜센터의 최대장점으로 '인재 육성'을 꼽았다. 선거콜센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7‧9급 임용대기자를 법규안내요원으로 채용하고,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을 대상으로 실무연수(OJT)를 시행한다.

선거콜센터 법규안내요원이 피상담자에게 공직선거법 문의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선거콜센터


여기 더해 일일 전화질의 처리사항을 분석해 공유하고, 전임직원을 교관으로 지정해 강사 및 학습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실무 중심으로 직원들을 교육 중이다.

김 센터장은 선거콜센터의 또 다른 장점으로 '법규안내 통일성 확보'를 지목했다. 선거콜센터는 전국 17개 시·도위원회 및 249개 구·시·군위원회의 법령 질의를 일괄 처리한다.

중앙위원회 중심의 1390 전화 운영으로 통일된 답변 체계를 구축하고, 법규안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DB)의 실시간 업데이트로 답변 자료의 신뢰성을 높여 법규안내의 통일성 확보하고자 노력 중이다.

김 센터장은 "선거 제일선에서 대내외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기 위해 각종 민원과 다양한 질의에 대해 중앙위원회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안내센터 인력 확대를 통해 법규 안내 업무부담을 경감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굳은 의지를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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