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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편의점 3만개 시대, 일은 느는데 직원 권익은?

 

임혜현 기자 | tea@newsprime.co.kr | 2017.06.22 09:20:16

[프라임경제]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필요한 물건을 쉽게 살 수 있도록 돕는 마법 같은 공간, 편의점.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편의점은 3만3300개에 달하고 매출은 20조4000억원에 이른다. 2007년 1만1056개 점포가 문을 연 것과 비교해도 3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이제 편의점은 단순히 물건만 파는 공간이 아니다. 제휴를 통해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해 호평을 받기도 한다. 택배 픽업 서비스는 혼자 살고 있는 1인 가구나 낯선 사람의 방문을 꺼리는 여성 고객 등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세탁업체와 편의점이 손을 잡는 경우도 있다. 가까운 편의점에 세탁물을 맡기면 업체가 세탁물을 수거한 뒤 세탁을 완료해 다시 편의점에 가져다주는 시스템이다.

편의점 사람들이 닭조각을 튀기고 커피를 내리는 모습은 이미 낯설지 않다.

이렇게 많은 일을 편의점 직원들이 맡게 된, 또 앞으로도 더 많이 맡을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접근성이 뛰어난 편의점을 접점으로 활용하려는 업종이 계속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편의점은 단순 유통 채널을 넘어 보다 편리한 생활을 돕는 복합 서비스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렇게 점차 많은 업무 부담을 지는 '우리 동네 슈퍼맨' 편의점 직원들의 권익 문제다. 복리후생이라고 에둘러 이야기할 것도 없이, 급여는 적고 야간 등 취약 시간대에 안전을 위협받으며 일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의 문제는 가맹점주에게 고용된 비정규직 아르바이트생이라는 틀 때문에 편의점 가맹본부의 외면을 받고 있다.

비단 '시급 1만원 아이디어'가 아니더라도, '야간에 2인 근무 강제화' 같은 외국 조례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이 가중되는 만큼의 반대 급부는 챙겨줘야 옳지 않을까. 좀 더 확실한 안전과 급여 대책을 고민하는 편의점 가맹본부가 늘어났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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