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됐는데요. 장마철에는 집중호우에 동반하는 낙뢰로 인한 피해가 우려됩니다.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가 밝힌 최근 5년간(2011∼2015년) 낙뢰 발생횟수는 총 62만9411건으로 연평균 12만5882회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또 국민안전처는 해당기간 총 354건, 연 평균 약 71건의 피해 사례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장마철인 7~8월에는 대기가 불안정해 낙뢰가 집중돼 매년 낙뢰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가 하면 낙뢰로 추정되는 화재도 줄을 잇고 있다는데요. 이 기간 전체 화재 사고 중 낙뢰 피해 건수는 56%(197건)를 차지할 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여름철 낙뢰 사고에 대비해 국민들이 물놀이, 캠핑 등 야외활동이나 외출할 경우 낙뢰 사고 방지를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낙뢰(벼락)는 생활 환경속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정전기 방전이 거대한 대기 중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다만, 규모가 매우 크다는 게 특징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편서풍의 영향으로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서해상을 통과하면서 다량의 수증기를 공급받아 형성된 온난 다습한 상승기류로 인해 서해상과 내륙에 낙뢰의 빈도가 높습니다.
낙뢰는 빛의 속도의 10분의 1 정도로 빠르며, 전압은 1억볼트로 집에서 쓰는 전기의 50만 배에 달한다네요. 또 섬광이 지나가는 곳의 온도는 태양 표면보다 4배나 뜨거운 2만7000도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이 낙뢰를 맞게 되면 약 80%는 즉사한다네요. 낙뢰 전류가 인체를 통과해 호흡과 심장이 4~5분 이상 지속적으로 멈출 경우 즉사로 보는데요.
이에 한국전기연구원(KERI)에서 발표한 '낙뢰 위험 행동요령'을 바탕으로 여름철 낙뢰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낙뢰가 예상되거나 발생할 경우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야외활동 중인 경우 뾰족한 물체나 홀로 서 있는 나무 등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게 좋다고 합니다.
낙뢰는 나무나 깃대 등 뾰족하고 높은 물체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실제 과거 한국전기연구원이 2대의 차량으로 인공낙뢰 실험을 한 결과, 안테나 같은 뾰족한 물체가 있는 차량으로 낙뢰가 떨어졌다고 하네요.
특히 비오는 날을 가정해 마네킹으로 실험한 결과 (뾰족한 물체인) 우산을 씌운 마네킹에게 인공낙뢰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부득이하게 낙뢰 중 이동해야 한다면, 제방이나 목초지 같은 지역을 벗어나 한쪽 발만 땅에 접촉하면서 짧은 보폭으로 걷거나 뛰어 가는 게 좋습니다.
우산, 낚싯대, 골프채 등 금속성이거나 길고 뾰족해 낙뢰를 유발할 수 있는 물품은 사용하지 말고 접거나 눕혀 놔야 합니다.
또 차를 타고 있다면 차에서 내리지 않는 게 더 낫다고 합니다. 낙뢰가 자동차 안에 떨어져 상처를 입더라도 밖보다 자동차 안이 훨씬 안전하기 때문인데요.
위급 시 자동차를 적절한 대피소로 활용하되, 유리창 문을 닫고 가급적 외부와 연결된 금속부분이나 라디오 등의 접촉을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밝힌 낙뢰 예방법입니다.
△야외활동을 위해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낙뢰가 예상되면 계획을 연기하거나 이동 범위 내 적절한 피난장소를 확인한다. △만일 부득이하게 뇌폭풍우 중 이동해야 한다면, 제방이나 목초지와 같은 지역을 벗어나 한쪽 발만 땅에 접촉하면서 짧은 보폭으로 걷거나 뛰어 간다. △비가 그치거나 천둥소리가 작아져도 성급하게 이동하지 말고 마지막 천둥소리 후 최소 30분 정도 더 기다렸다가 이동한다. △우산, 낚싯대, 골프채 등 금속성이거나 길고 뾰족하여 낙뢰를 유발할 수 있는 물품은 사용하지 말고 접거나 눕혀 놓는다. △지붕이 열린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트랙터, 골프카트, 콤바인 등을 타는 것을 피한다. △피뢰설비가 없는 헛간, 나무 또는 돌로 된 오두막이나 버스정류장과 같이 부분 개방된 피난처의 경우, 벽면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떨어진 개방된 부분의 중앙에서 웅크린 자세로 피한다. △낙뢰가 자동차 안에 떨어져 상처를 입더라도 밖보다 자동차 안이 훨씬 안전하므로 위급 시 자동차를 적절한 대피소로 활용하되, 유리창 문을 닫고 가급적 외부와 연결된 금속부분이나 라디오 등의 접촉을 피한다. △차량 운행시 낙뢰나 천둥 시 안전한 곳에서 잠시 정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득이하게 운행할 경우 안전속도로 매우 주의하며 운전한다. △낙뢰는 어디든지 칠 수 있지만 나무나 깃대 등 높은 물체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으며, 홀로 서 있는 나무는 특히 위험하므로 나뭇가지나 줄기로부터 10m 이상 떨어진 거리로 피한다. △금속 울타리, 철탑 및 가로등 등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떨어져 이동하고 무리지어 운집하는 것을 피한다. △여러 사람이 모여 있는 경우, 서로 접촉하지 말고 최소 1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며, 낮고 움푹 패인 곳을 찾아 대피한다. △노지 등 개방된 공간에서는 다리는 모으고 손은 귀를 덮고 머리를 가능한 땅에 가깝게 웅크려 앉는다. △산에서 대피 시 암벽, 균열, 틈새, 불룩하게 도드라진 부분보다는 절벽에서 튀어나온 바위 아래 동굴이나 암벽 아래 부분이 비교적 안전하다. △숲의 가장자리에 머무는 것은 위험하며, 숲 안쪽 중앙으로 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야외 캠핑시 텐트와 캠핑카 사이에 금속선을 설치하지 말아야 하며, 낙뢰시 금속 재질의 텐트 지지대나 캠핑카 주위로부터 최소 1m 이상 떨어져 있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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