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반려동물 인구 100만시대, 유통업계 새로운 명절문화 대응

애견호텔 · 픽업서비스 · 용품 할인 판매…반려묘 시장 급성장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17.09.18 10:51:32
[프라임경제] 반려동물 인구 100만 시대를 맞아 유통업계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 명절을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 전용 이색상품들을 선보이며 새로운 명절문화에 대응하고 있다.

◆11번가…애견호텔 이용·케어·픽업 상품 내놔 

먼저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는 긴 연휴 동안 집을 비울 때 혼자 남겨진 반려동물을 걱정해 애견호텔을 이용하는 이들이 늘면서 서울·경기·충청권의 애견호텔 이용권, 케어서비스 이용권, 반려동물 픽업서비스 상품 등을 내놓는다.
 
오는 21일까지 '청담동 바라봄 애견호텔 이용권' '동탄·청주 하이디펫 애견호텔 이용권' 등을 선보인다. 연휴기간 반려동물의 미용, 목욕, 놀이 등 케어를 원하는 이들을 위한 '삼성동 불도저 애견카페 이용권' '인천 애견사랑 목욕 이용권' 등도  판매한다.
 
애견호텔의 경우 투숙 뿐 아니라 목욕, 돌봄, 산책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강아지들이 지내는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찍어 견주에게 보내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보통 장기투숙(5박 이상) 시 목욕, 산책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며 목욕 시 발바닥 털 정리, 항문 털 정리, 발톱 정리 등이 포함된다.
 

11번가 반려동물 호텔 이용권(위), 현대백화점 '마이펫스타'. ⓒ 각사


반려동물 전용 픽업서비스인 '펫미업 택시 서비스 이용권'(기본요금)은 21일까지 정가 대비 5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차가 없는 고객이 반려동물과 함께 멀리 이동해야 할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 안에 반려동물을 위한 안전벨트, 배변 패드 등이 갖춰져 있어 주인 없이 반려동물 혼자 태워도 안전하다. 출발지·도착지 중 한 곳이 서울인 경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기본요금에 이동거리에 따른 요금이 추가된다.
 
SK플래닛 11번가 박현진 반려동물 담당 MD는 "명절 때마다 반려동물 때문에 고향 내려가기를 포기하거나 장거리여행을 선뜻 계획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았었는데 요즘에는 전문 애견호텔, 돌봄 서비스, 택시 서비스부터 반려동물과 함께 투숙할 수 있는 호텔, 펜션까지 생겨나면서 주인과 반려동물 모두 즐길 수 있는 명절문화가 정착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반려동물과 함께 명절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개캉스' 아이템도 판매한다.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반려동물 동반 호텔인 '해운대 더 펫텔 브런치 패키지'는 객실 1박에 반려동물을 위한 브런치와 놀이터 2시간 무료 이용이 포함된다. 객실에는 반려동물 베드 겸 쿠션, 식기 및 물그릇, 배변 판 등이 제공된다.
 
한편 11번가에 따르면 반려동물 상품에 1인당 소비하는 평균 구매금액은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최근 3년간 추이를 살펴보니 2015년 평균 2만7000원에서 2016년에는 3만2000원, 2017년(1월1일~9월14일)에는 5만2000원까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나를 위한 소비에 적극적인 '포미(FORME)'족들은 또 하나의 가족인 반려동물을 위해서도 아낌없이 소비하는 패턴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으로 풀이된다.
 
11번가는 앞으로도 반려동물 카테고리 내 고객 구매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반려동물 호텔, 택시 등과 같은 이색상품과 서비스의 범주를 확대하고 호텔예약 등의 이용편의성을 강화해 반려동물 시장 공략을 적극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김수경 SK플래닛 MD2본부장은 "새롭게 자리잡은 명절문화에 대응한 신선한 상품 마련을 통해 반려동물도 주인도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추석 연휴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 발굴을 통해 11번가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2017 마이펫스타 선발대회' '펫팸족 피크닉 페어' 준비 

현대백화점(069960)도 '펫팸(Pet-Family)족' 잡기에 나선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가족을 의미하는 '패밀리(Family)'가 합쳐진 신조어다. 최근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고객들이 늘어나자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펫팸족'과 소통을 늘리겠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은 18일부터 반려동물과 함께 즐기는 '마이 펫스타'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반려견 콘테스트 △펫팸족 피크닉 페어 △펫 의류·용품 할인 등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진행한 고객 설문조사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를 희망하는 고객이 많았다"며 "펫팸족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들과의 온라인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펫팸족은 가파르게 늘고 있다. 농림식품축산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보유가구 비율은 2015년 21.8%를 기록했다. 2010년 17.4%보다 약 4.4% 증가한 수치로, 다섯 집 가운데 한 집꼴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셈이다.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도 2012년 9000억원에서 2015년에는 두 배 증가한 1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에는 5조80000억원으로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관련 업체는 예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우선, 다음달 9일까지 '2017 마이펫스타 선발대회'를 진행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반려견 관련 사진과 동영상을 접수 받아, 고객 투표를 통해 인기 반려견을 선발하는 이벤트다.
 
접수는 참가자 본인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 계정에 반려견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해, '#마이펫스타'·'#현대백화점' 등 전용 해시태그를 달면 된다. 

1차로 반려견 20마리를 뽑고 전문 스튜디오에서 추가 촬영을 거친 후 결선 투표를 진행해 최종 3마리를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반려견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애견 용품 세트와 애견용품 브랜드 '루이독'의 홍보 모델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 1층 광장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할 수 있는 '펫팸족 피크닉 페어'도 연다. 행사에서는 반려동물 의류·리빙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 AK몰…젊은 '냥집사' 겨냥 반려묘의 관련 상품 내놔

AK몰은 최근 반려견보다 반려묘의 관련 상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반려묘 용품을 준비하고 있다. 

AK플라자에서 운영하는 종합온라인쇼핑몰 AK몰에서 최근 3개년(2015~2017년) 반려동물 관련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반려묘 관련 상품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K몰의 반려묘 용품의 매출은 전년대비(2016년 1~8월) 20배 넘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반려동물 관련 상품 전체 매출이 6배 신장한 것에 비하면 고양이 용품 판매가 급증한 것이다.

전체 반려동물 관련 상품 매출 중, 반려묘 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20%를 넘어섰고 이는 전년 대비 15% 이상 증가한 수치다.

또, 구입하는 상품의 단가는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고양이 사료 위주의 구매에서 나아가 캣타워, 배변용 모래, 낚시 장난감, 영양제 등 고양이를 위한 다양한 상품군을 구매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AK몰은 반려묘 관련 상품 매출 증가 현상을, 1인 가구의 증가와 '싱글족' 트렌드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사람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강아지와 달리, 독립적인 생활 습관을 가진 고양이는 '싱글족'이 키우기에 비교적 수월하다고 판단하는 것.

최근 '나혼자 산다', '삼시세끼' 등 TV프로그램에서 혼자 사는 출연자들이 고양이 '집사'를 자처하는 모습이 많이 노출되면서 반려묘에 대한 관심이 더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AK몰 관계자는 "부피가 크고 무거운 사료나 캣타워와 같은 고양이 용품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젊은층이 늘어나고 있다"며 "젊은 '냥집사'의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상품군과 가격대의 반려묘 용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AK몰은 '캣타워도 이제 인테리어다! 하겐베스퍼 기획전'을 통해 캣스툴과 캣타워 등의 캣퍼니쳐 제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애경산업의 휘슬 반려견 샴푸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도그포즈 기획전'을 통해 몬스테라 반려견 스텝과 텐트 등을 종합몰 단독으로 판매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