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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 '제22회 고객센터 매니저 시험' 시행

20일부터 11월3일까지 고객센터 컬리지 홈페이지 접수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17.09.19 09:58:18
[프라임경제]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소장 정기주)는 오는 11월25일 2017년도 제22회 고객센터 매니저 자격인증 시험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시험은 △서울 한양여자대학교 △대전 대전대학교 △부산 부산여자대학교 △광주 전남대학교 △대구 영진전문대학교, 5곳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이 시험은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PCCM·Preliminary Customer Center Manager)과 PCCM 취득 후 취득할 수 있는 매니저 자격인증(CCCM·Certified Customer Center Manager), 테크노매니저 자격인증(TCCM‧Techno Customer Center Manager) 유형으로 나눠 실시된다.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 응시자격은 고객센터 상담사,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기타 고객센터 상담·관련업무 및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 등이다.

매니저 자격인증은 일반과 승급,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획·관리 업무담당자와 중간관리자 이상은 일반 시험에 응시 가능하며, PCCM 취득자 중 CCCM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자와 PCCM 취득 후 고객센터 관련 업무 1년 이상 경력자는 승급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TCCM 응시 자격은 CCCM 응시 자격과 동일하며, CCCM 자격 보유 시 TCCM 승급으로 응시 가능하다. 단, CCCM 시험에서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은 응시대상자가 아니며 PCCM에만 응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시험과목은 △고객관계관리 △인적자원관리 △기술관리 △운영관리 △4차 산업혁명, 다섯 가지 항목이다. PCCM 응시자격자의 경우 고객관계관리와 인적자원관리 항목, CCCM 승급 응시자격자는 기술관리와 운영관리 부분만 응시하면 된다.

TCCM 승급 응시자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고객서비승 활용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지식에 대해 평가하는 4차 산업혁명 과목을, TCCM 응시자는 5과목에 모두 응시해야 한다.

합격자 결정기준 방식은 응시과목 평균 60점 이상, 매 과목 40점 이상(과락 적용)인 사람이며 과목면제자의 경우 3과목 평균 점수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단, TCCM 5과목의 경우 70점미만 과락이며, 과락 시 CCCM과 동일하게 점수를 산정한다.

한편 이번 시험 접수는 20일부터 11월3일까지 고객센터 컬리지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며 합격자는 12월15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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