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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한부' 민간위탁입찰공고…업계 · 공공 '어수선'

"아웃소싱 문제 아닌 업무수행 가능한지 먼저 따져야"

이준영 기자 | ljy02@newsprime.co.kr | 2017.11.02 10:56:17

[프라임경제] 정규직 전환이 맞물려 있지만 당장 운영할 여력이 없어 민간위탁이 필요한 공공기관과 이미 정규직 전환이 확정된 상황에서 신규사업을 수주할 이유가 없는 콜센터 운영기업 간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다.

지난 달 25일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특별실태조사 결과 및 연차별 전환 계획'을 발표하며 정규직 전환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총 3단계로 진행되며 민간위탁은 마지막 3단계로 구분돼 내년 하반기에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7월20일에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이후 발표한 비정규직 전환계획으로 정부는 향후 정규직 전환에 속도를 낼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하지만 당장 정규직 전환을 예상한 것과 달리 민간위탁부분이 마지막 3단계로 계획돼 2018년에 하반기에 전환될 것으로 나타나 업계 및 공공기관은 어수선한 상황이다.

공공부문에서 가장 먼저 정규직 전환을 선포한 인천공항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 뉴스1

특히 대표적 민간위탁 업종인 콜센터 업계는 1년 내외로 계약이 만료될 공공민간위탁 입찰공고에 참여할지를 놓고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 공공기관 담당자는 "정부 전환계획에 구체적인 전환시기, 예산 등이 나와있지 않아 내년까진 민간위탁으로 운영해야 할 것 같다"며 "내부적로도 논의중이라 당장은 민간위탁으로 콜센터를 운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공기관 대체적으로 계약기간을 1년으로 공고했고, 건강보험공단콜센터와 중소기업통합콜센터 등은 2년으로 공고를 했지만 1년 계약 후 상황에 따라 1년 재계약 하는 1+1계약이다. 일부 지자체는 계약 기간 중 정규직전환 이슈 발생 시 중도계약해지가 가능하다는 문구를 입찰제안서에 삽입한 경우도 있다.

이에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정부 정책과 맞물려 계약기간이나 운영방침을 조정한 것은 아니다"며 "내부 운영기획팀에서 검토중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응대했다.

콜센터 업계는 공공부문 민간위탁 콜센터 입찰에 투찰해야 할지 고심중이다. 이미 공공기관의 정규직전환이 확정된 상황에서 굳이 1년만하고 손 떼야 하는 사업을 수주할 필요가 있냐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1년이면 정규직전환 될 텐데 굳이 입찰에 뛰어들어 경쟁 할 필요가 있는지 고심중이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만약 신규업체의 참여가 없으면 유찰되고, 해당 기관은 다시 재입찰 공고를 내야한다. 그러면 인수인계 등의 이유로 사업 개시 일이 미뤄질 수 있다.

일부 지차체는 이를 염두한 것인지 제안서에 총 사업예산을 기준으로 한 가격이 아닌 사업개시일 기준으로 가격을 제시하라고 명시했다.

황규만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 사무총장은 "많은 공공기관이 정규직 전환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아웃소싱으로 운영하는 것이 낫다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부정책으로 정규직 전환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진통이 상당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콜센터의 시스템, 장비, 채용, 교육 등 직접운영은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데 당장 이를 진행하기엔 공공기관에서 조심스러울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황 총장은 '인력 빼가기'를 지적하며 비용을 들여 근로자를 채용하고, 오랜기간 교육시켜 전문가로 성장시킨 것을 고용승계가 아닌 일방적 전환을 통해 이들을 가져간다는 것은 맞지 않아 관련 보상문제도 해결돼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끝으로 "아웃소싱이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닌 업무 수행이 가능한 사람이 해야한다"며 "청소 등의 단순업무와 달리 콜센터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허술한 운영은 결국 국민불편을 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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