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진에어는 국내 저비용 항공사 중 최초로 고객과 대화하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Chat-Bot) 서비스 '제이드(Jaid)'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챗봇은 온라인상의 대화를 뜻하는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메신저를 통해 인공지능(AI)이 사람과 대화를 나누듯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제이드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한다. ⓒ 진에어
진에어의 제이드는 진에어(Jinair)가 돕는다(Aid)는 의미로 진에어 이용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게 됐다. 제이드는 진에어 공식 챗봇 페이스북 메신저와 스카이프 메신저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된다.
제이드는 △고객과의 일상적인 대화기능인 딜라이트 메시지(Delight Message) △항공편 스케줄 및 출발·도착 조회 △항공권 예약조회 △서비스 관련 안내기능 등 메신저를 통해 다양한 고객 문의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제이드는 365일 24시간 고객상담이 가능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하게 된다.
또 고객의 다양한 질문에 답하며 자가학습을 통해 그 능력이 향상되는 등 추후 더 많은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진에어는 "제이드 도입에 따라 휴일이나 심야시간에도 상담이 가능해 고객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챗봇, 위치기반서비스 등 IT 기술을 활용한 고객만족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에어 제이드는 한글버전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추후 외국어 기능도 개발해 서비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