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인터뷰]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재선 도전, 시민 뜻에 따라"

"광주가 준비한 길, 대한민국의 길 되고 있다"

김성태 기자 | kst@newsprime.co.kr | 2018.01.15 06:20:35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재선 도전에 대한 공식 표명은 적절한 시기가 되면 의사를 밝힌다고 못 박았다.

윤 시장은 13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재선 여부는 지난 4년간 추진해 온 성과들로 시민들에게 평가받고 시민의 뜻에 따라 적정한 시기가 되면 의사를 표명 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으로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부로 기록될 수 있도록 우리 광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며 사실상 '출마'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밝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임금격차 해소, 일자리 나누기, 노사정 대화 복원을 통한 일자리 개혁은 '광주형 일자리'의 방향과 정확히 일치한다"며 "광주가 준비한 길이 대한민국의 길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새해에는 미래먹거리 3대 밸리, 광주형일자리 등 지역과제의 국정과제 대거 반영과 국비 확보를 토대로 광주의 한을 꿈으로 바꾸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대해서는 "도시철도는 그린녹색에너지 교통수단으로 2030년까지 CO2를 30%까지 감축하는 우리시 목표에 부합될 뿐 아니라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 교통수단이며 거점역별로 새로운 역세권 개발을 통한 도심 공동화 극복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윤 시장은 "건설을 중단할 경우 투자비용 회수가 불가능하고 광주가 제안한 모든 국책사업도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여러 모로 행정력 낭비인 만큼 안전성, 공정성, 효율성 원칙을 지켜 상반기에 차질 없이 착공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프라임경제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을 만나 올해의 시정운영 방향과 중점 지역현안 사업, 재선에 대한 계획을 들어 봤다.

-민선 6기 마지막 해인데 올해 시정운영 방향은?

▲새해는 진정한 광주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미래먹거리 3대 밸리, 광주형일자리 등 지역과제의 국정과제 대거 반영과 국비 확보를 토대로 광주의 한을 꿈으로 바꾸어 갈 것입니다.

온전한 역사 바로 세우기에 힘쓰는 한편, 5월로 민주화를 이끌었던 광주가 노조와의 협치를 통해 사회대통합과 연대의 광주형일자리를 성공시켜 새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의 롤모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IOT 등에 기반한 인공지능중심 창업단지 조성 등 미래형 신성장 동력산업을 집중 발굴․육성하면서, 4차산업혁명시대 주인공인 아이들을 위한 AI(인공지능) 강좌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시정의 최우선은 항상 민생임. 소외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더 나은 자치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당당하고 넉넉한 미래를 위한 4차 산업육성과 신성장동력 확보에 힘쓰며 민 한분 한분이 행복한 '시민행복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올해 중점 추진할 지역현안 사업은?

▲민선6기에는 주요현안에 대해 항상 시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협치와 협업으로 모든 문제를 풀어 나가고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난해 롯데마트 불법전대, 제2순환도로 자본재구조화, 기아챔피언스필드 등 굵직한 현안들을 바로 잡았다.

하지만 광주공동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절차상, 여건상 어려움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못낸 지역현안들도 있다.

다행이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 사업은 재원확보 방안을 담은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올해 이전 절차를 본격 착수 할 수 있게 됐고, 어등산 관광단지는 그 동안 민관위원회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된 개발계획(안)으로 민간사업자 선정 절차가 진행 중이다.

신세계 복합시설은 금호월드 반대 그리고 새 정부 중소상인 보호정책 기조와 배치되어 답보 상태다. 앞으로 관계 행정기관 협의와 주민의견 청취를 위한 간담회 등을 통해 신세계와 금호월드간 이견을 좁혀 나갈 계획이다.

공원 일몰제는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서 도시허파와 같은 공원이 최대한 보존될 수 있도록 하면서 사람중심 도시재생정책으로 쇠퇴한 도심에는 활력을 불어 넣겠다.

-청와대 신년 인사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형일자리의 빠른 추진을 당부했다. 올해 펼칠 핵심 정책은?

 ▲지난 2일 청와대 신년인사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우리 광주에 특별한 주문을 하셨는데, 정치 민주화를 이끌었던 광주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가 가시적인 성과를 내서 전국으로 뻗어 나가야 한다고 하셨다. 광주가 앞서 준비한 길이 대한민국의 길이 되고 있다.

우리시는 그동안 이룬 사회적 대화 추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생활임금제 시행 등의 성과에 이어 올해에는 노동계와의 협치 강화를 통해 사회 통합 확산과 함께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앞서 열어가겠다.

아울러 빛그린산단에 노사상생형 일자리 시범 혁신모델 창출을 위해 기업체 유치에 힘쓰는 한편, 이를 뒷받침할 법과 제도 정비도 서두르겠다.

이미 지난해 한노총과 민노총이 10년 만에 손잡고,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기원한 데 이어, 일일호프데이 행사의 수익금 518만원을  지난 2일 우리시 시무식에 참석하여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위한 연대기금으로 내놓는 등 양대 노총과 우리시의 협치가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2월엔 ‘광주형일자리 '로' 3대밸리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청년 일자리를 노사에게 맡기지 않고 지역사회 노사민정이 총연대해서 한마음으로 광주형일자리를 통해 기업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 미래 먹거리 친환경차, 에너지, 문화콘텐츠 등 광주시의 4차 산업 추진 방향은?

▲3대 밸리 기반 구축에 속도를 내면서 신성장 동력 확보 그리고 지난해 4차 산업혁명 12개 특강에 이어 올해는 초등학생 방학기간을 활용 ‘AI특강’도 개설할 계획이다.

우선 친환경자동차 전용단지인 빛그린산단에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시범 적용할 기업체 유치발굴에 힘쓰는 한편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특별법 제정도 서두르겠다.

남구 도첨단 산단에 스마트 에너지기업 등을 유치해 차세대 에너지 융합산업 생태계로 조성해 나가고, 세계 최고 에너지 공과대학 한전공대 설립에 힘써 나가겠다.

문화전당 활성화에 힘쓰면서, 고부가가치 차세대 성장 동력인 첨단실감콘텐츠제작 클러스터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최근 송암산단 내 산업시설용지를 문화시설용지로 변경하는 등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추진 속도를 높이겠다.

아울러 미래형 신성장 동력 육성에도 속도를 내겠다. 지능형 고부가가치 로봇산업, 인공지능 기술 융합산업, 생체의료용 소재부품 산업, 광융합기술 원천기술개발 플랫폼 구축사업 등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10년간 1조원의 국비가 투입될 예정인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중심 창업단지는 우리시의 또 다른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다.

-어등산 개발이 민간사업자 선정 절차가 진행 중인데 최종 개발계획(안)이 마련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어등산 개발은 지난 10여년간 답보 상태였던 숙원사업으로 개발사업 재개를 위해 지난 12월 28일 민간사업자 사업제안을 공모하였는데 5월 중 평가․심의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참고로 지난해 어등산 관광단지의 조속한 개발 재개와 유통재벌 입점을 반대하는 집회 및 기자회견 등 조성사업에 대한 찬반 논란이 많았다.

우리시는 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재추진을 위해 개발계획 및 공모지침을 마련, 시민공감대 형성과 지역 중소상인의 의견수렴 등을 위해민관위원회를 확대 구성․운영했다

 민관위원회(6회), 자문위원회(2회)를 개최했고 특히,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와 3차례 간담회를 열어 지역상권 등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견을 조율하여개발계획에 대하여 사회적 합의를 도출했었다.

최종 합의안은 대책위 등에서 소상공인의 생존권 문제로 상가 면적 확대 등을 반대해, 간담회 등 여러 논의 끝에상가 면적을 당초 계획인 2만4000㎡(7311평)로 개발하는 것으로 됐다.

- 광주전남이 세계로 열린 창을 갖기 위해 무안공항 활성화가 시급하고  이를 위해 광주민간공항을 이전하겠다는 통 큰 발언을 하셨다. 군공항과 맞물리는 현안인데 앞으로 어떻게 풀어갈 계획인가?

▲새 정부 호남고속철도 KTX 2단계 사업 무안공항 경유 발표로 광주에서 무안공항까지의 이동이 15분 정도로 가능해지면 광주시민들의 접근성이 크게 높아지게 된다.

광주공항의 무안공항으로의 이전은 광주전남이 아시아로 뻗어 나가는 창을 갖기 위해 보다 먼 미래비전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다. 무엇보다 무안공항이 명실상부한 서남권중추공항으로 커 나감으로서 대 중국관계 활성화는 물론 국토균형발전을 앞당길 것이다.

여러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지만 새천년을 계기로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통 큰 결단과 양보가 필요하다는 대원칙을 밝힌다.

앞으로 ‘공항이 언제, 어느 정도 가면 좋겠는가’를 광주전남발전연구원에서 전문적으로 판단해서 결정하도록 하겠다.

군공항 이전 주체는 국방부로 사업비 5조7000억원의 장기프로젝트이다. 지난 7월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2028년까지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신공항 463만평 건설 종전부지 251만평 그 동안 우리시는 4개 지자체 이전 적정 후보지에 대해사업 설명회를 추진했으나 단체장 궐석 등의 사유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설명회를 지속 추진하고, 이후 국방부에서 예비 이전 후보지가 선정되면 이전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등의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해 가겠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오랜 동안 범시민적 공론화 과정을 통해 확정했는데 최근 일부에서 착공을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 그동안, 언론,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협의 등을 통해 추진해 오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일부에서 착공을 반대하는 집회 및 시위를 하고 있다.

어떤 일에도 찬반이 있게 마련이다. 도시철도 2호선은 시민, 의회, 정부 등과 십 수년간 논의해 추진하고 있는 만큼 염려한 부분은 경청하고 있다.

도시철도는 정시성을 갖고 수혜 주민이 확대되는 장점이 있다. 2호선이 건설되면 도시철도의 교통분담률이 현재의 3%에서 13%로 늘어나고 버스는 보조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도시철도2호선은 그린녹색에너지 교통수단으로 2030년까지 CO2를 30%까지 감축하는 우리시 목표에 부합될 뿐아니라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 교통수단이며 거점역별로 새로운 역세권 개발을 통한 도심 공동화 극복 대안이다.

건설을 중단할 경우 투자비용 회수가 불가능하고 광주가 제안한 모든 국책사업도 신뢰를 잃게 될 것이다. 여러 모로 행정력 낭비인 만큼 안전성, 공정성, 효율성 원칙을 지켜 상반기에 차질없이 착공해야 한다.

우리시는 지난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담보할 차량형식을 놓고 많은 전문가들이 토론, 자문 등을 거치는 등 심사숙고 끝에계약전문기관인 조달청에 의뢰한 결과 553억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다.   

- 지방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더불어 민주당 소속인 시장님의 재선에 대한 계획은?

▲재선 여부는 지난 4년간 추진해 온 성과들로 시민들에게 평가받고 시민의 뜻에 따라 적정한 시기가 되면 의사를 표명하겠다.

올해는 문재인 정부가 국정운영을 본격화하고 온전한 지방분권을 포함한 개헌논의가 활발해 질 것이다. 앞으로 6개월이 저에게는 임기 마지막 기간이지만 지역의 미래를 결정짓는 매우 엄중한 시간이될 것이다.

광주의 한을 꿈으로 바꾸는 진정한 광주의 시간이 오고 있다.

3대 밸리와 광주형일자리를 통한 미래 먹거리 챙기기, 5·18 진상규명특별법 통과 등 온전한 역사 바로 세우기,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그리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 지키기, 광주정신의 내면화를 통한 직접 참여 민주주의 모델 확산 등 역사적으로 당당한 광주가 경제적으로도 넉넉한 광주, 더불어 행복한 광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대약진해 갈 것이다.

또한 집권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으로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부로 기록될 수 있도록 우리 광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