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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 고정비 VS 노사 갈등, 무엇을 줄일까?

현대重, 2년치 임단협 표류 중…삼성重 "3년치 한꺼번에 진행할 것"

전혜인 기자 | jhi@newsprime.co.kr | 2018.01.23 16:13:00

[프라임경제] 새해 목표를 경영 정상화에 맞춘 '조선 빅3' 현대중공업(009540), 삼성중공업(010140), 대우조선해양(042660, 이하 대우조선)이 올해도 인력 감축을 주요 골자 삼은 고정비 감축 등 원가절감에 매진할 것을 시사하면서 노사관계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올해 조선업계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더욱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5~2016년 수주량이 급감했던 결과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실로 닥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보다 올해 매출 전망치를 약 1조7000억~2조8000억원 감축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조선사들은 이 '마지막 보릿고개'를 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정비 절감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꼽히는 것이 인적 구조조정이다.

이에 대해 최근 김종훈 국회의원(울산동구)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대표적인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가 위치한 울산 동구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1528명이 감소했다. 

삼성중공업 및 대우조선의 조선소가 소재한 거제시는 같은 시기 5826명 줄었다. 특히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기준으로 울산 동구의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는 34%, 거제시는 28% 감소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6~2017년 2년치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나 반대 56.11%로 부결된 바 있다. 사진은 지난 9일 현대중공업 노조원들이 사내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장에서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개표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 뉴스1

올해 일감 부족이 더욱 심각해지면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인력 감축이 예고된 가운데 노사 간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진단된다.

그나마 대우조선은 상황이 나은 편이다. 지난해 말 가까스로 2년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타결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6~2017년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각종 수당을 기본급으로 전환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이슈도 해결했다.

반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이 임단협을 타결한 직후 노사 간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 데는 성공했으나 이후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되며 난관에 봉착했다. 노조 측에서 추가 교섭을 재개할 것을 요청했으나, 사측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관해 현대중공업은 최근 사내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현재 마련했던 잠정합의안도 이미 회사의 경영상황에 비춰 지불능력을 넘어선 합의안"이라며 추가안을 제시할 여력이 없다는 입장을 알렸다.

아울러 현대중공업과 함께 잠정합의안 찬반 투표를 진행했던 분할 3사 △현대로보틱스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은 전부 투표가 가결되면서 노조의 '4사 1노조' 원칙 또한 위협받는 실상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물량의 적기 납품을 위해 지난 2016~2017 임단협을 보류하는데 노사가 합의한 바 있다. 오는 5월 이후 올해분 임단협을 시작하면서 보류해둔 이전 2년치의 임단협도 한꺼번에 진행한다는 구상다.

다만 현재 삼성중공업은 상시 희망퇴직과 함께 오는 3월부터는 대리 이하 사원급에게도 임금 10%가량을 반납하는 안건을 추진하는 만큼 갈등이 재개될 가능성도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회복세가 더디게 나타나는 가운데 최저임금 이슈 등 새롭게 적용되는 항목들이 많아 혼란을 겪고 있다"며 "노사 간 관계가 선주들의 신뢰에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만큼 빠른 해결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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