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6.13지방선거 '이용섭·박수현' 경쟁자들의 '촌극'

지선 조기 과열에 뭇매-마타도어 우려, 비정상적인 '정체성 논란'

임혜현 기자 | tea@newsprime.co.kr | 2018.02.26 18:30:20

[프라임경제] 선거는 늘상 상대방에 대한 공격과 자신을 띄우기 위해 남을 깎아내리는 작업으로 점철된다. 하지만 도에 지나친 공세와 감정적 앙금을 남기는 불상사로 치닫는 것은 정치 문화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없는 병폐다.

이런 문제적 선거 기류가 또다시 나타나고 있다. 정권 교체는 이뤄졌을 망정, 적폐 청산이 속속들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한다. 난타전은 물론 흑색선전 경쟁으로까지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 같은 걱정스러운 패턴이 더불어민주당 주변에서도 감지돼 걱정하는 지역 인사들이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자칫 '대선 승리를 믿고 지방선거를 만만히 보는 게 아니냐'는 여론의 역풍을 살 가능성마저 제기한다.

잘못된 정보와 사리에 맞지 않는 공격 등에 가장 시달리는 이들로는 충청남도 지사 선거에 나서기 위해 청와대 대변인직을 근래 내려놓은 박수현씨와 광주광역시장 꿈을 이루기 위해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직을 던지고 정치적 탯자리로 귀향한 이용섭씨 등이 있다.

박 전 대변인의 경우 잘못된 정보가 돌아다니며 빚어지는 검증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복기왕 충남도지사 예비후보측에서 21일 박수현 예비후보가 문심과 안심을 이용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은 약과다.

가장 큰 문제는 '정체성 논란'이다. 민주당 적통을 자부하는 그이지만, "이상재 전 의원의 보좌관을 한 바 있다"는 소문에 시달리고 있다. 박 대변인은 그런 적이 없다는 입장. 부모와의 인연으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는 게 와전된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본다.

요약하면 이상재 전 의원이 언론 통폐합 관련 일을 하던 때 도운 일도 없고, 국회 수석보좌관을 한 일도 없다는 것이다. 대학 때 민주화 운동을 한 것 때문에 서울대에서 결국 졸업하지 못한 그로서는 언론 통폐합 보조 루머가 뼈저릴 수밖에 없다.

또다른 과잉 공격 대상으로 시달림의 도마에 오른 이는 이용섭 전 부위원장. 인격 살인이라는 식의 표현은 지나칠지 몰라도, 그야말로 자기 정체성과 성과물을 통째로 부정당하는 수모를 겪고 있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시한 모든 여론조사에서 이 전 부위원장이 다른 후보군에 월등하게 앞서고 있어 질투섞인 일부 견제구가 들어오는 것이라는 풀이도 나오나, 아무래도 지나친 감이 크고, 공격의 앞뒤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많다.

19일 광주시장 선거 출마에 나설 정치인들이 대거 연합 전선을 펴 이 전 부위원장 깎아내리기에 나선 것은 지역 정가 분위기를 잘못 이끄는 것은 물론 중앙 정치판에까지 소문으로 전파돼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지선을 너무 불구대천의 전쟁처럼 흉흉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평.

정치1번지이자 민주화의 성지 광주에서 이런 과잉 전쟁이 벌어지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

이용섭 예비후보는 함평 학다리고-전남대를 거쳐 공직에 입문, 여러 부처에서 수장을 지낸 정통 경제 관료이자 자수성가형 인재다.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 팔이를 한다는 식으로 일부 경쟁자들이 공세를 펴고 있는 점은 그가 다양한 콘텐츠를 갖고 있는 점을 희석시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그래서 나온다. 사진은 비전을 말하고 있는 이용섭 예비후보. ⓒ 뉴스1

강기정·민형배·양향자·윤장현·최영호 후보군 등이 이 전 부위원장(예비후보)을 향한 성명을 내고 '이용섭 전 부위원장은 시장출마 자격 없다''대통령 끌어 들인 6.13지방선거 적폐 1호'라는 강한 공세를 제기했다.

그런데 최영호 남구청장이 이들을 대신한 기자회견에서 거론한 점에는 지나친 구석이 있다는 평이 나온다.

이날 회견에서는 "이용섭 부위원장에게 대통령이 일자리 기반을 마련하느라 고생 많았다. 일자리위원회를 그만두고 지방선거에 나간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 괘념치 말고 준비 잘 해서 뜻을 이루기 바란다"고 밝힌 문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문제삼았다.

이어 "대통령과의 대화 내용은 비공개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그의 전제 자체는 일부 귀담아들을 만한 구석이 있다. 지나치게 홍보하지 말라는 '정도의 문제'로 볼 때다. 다만 "대통령이 격려와 용기를 주셨다며 아전인수격 자화자찬에 빠진 모습을 보여줬다"며 이 전 부위원장을 맹비난한 점은 아무래도 문제라는 반론에서 자유롭기 힘들다.

정부와 청와대에 몸담아 일정 이상 기여한 인물에 대해 출마의 덕담을 한 자체를 전혀 언급하지 말라는 요구는 비상식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 회견에 보면 "대통령의 선거 중립의무 위반을 공공연히 암시하는 것이다"며 문 대통령을 등장시켜 비판한 것이 발견되는데, 막상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칙을 지켜 한 치의 어긋남도 없이 광주를 지키고 촛불정신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거듭 다짐한다"며 자신들이 유리한 지점에선 다시 문 대통령과 이번 정부를 끌어들이는 이중성을 내비쳤다.

결국 자신들에게 불리한 점에서는 상대방에게 손실 감수를 요구하고, 유리한 구석에서는 공통 코드로 문 대통령을 활용하자는 이상한 마케팅을 요구하는 셈이다.

더욱이 이 전 부위원장이 문재인 정부와의 인연을 끌어들여 자기 홍보에 나선다는 시각은 그 자체가 잘못 꿴 단추처럼 어긋난 해석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 이전에 참여정부, 더 앞서 DJ정부 등에서 그려온 행정적 식견이나 정치적 포부, 전문성 등을 모두 무시하고 있는 공세라는 것. 행정고시 출신 관료로 이미 지역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가진 점, 광주권을 넘어서서 국세청장, 건교부장관, 행자부장관 등을 두루 거치며 문재인 정부 이전에 큰 정치적 종합구상을 그린 바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급수'를 낮추는 공세인 것은 둘째치고, 일자리위원회 경력이 그의 전부인 양 오도될 수 있는 '폄하 문제'라는 점에서 문제라는 얘기다. 상대 후보에 대한 검증과 비판의 금도를 넘어 '남의 인생과 경력 전체에 대한 정통성 부정'은 지양해야 한다는 비판이 그래서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이 전 부위원장은 첫 공약을 '전통시장 살리기'로 내걸었다. 반대 후보군에게 자신은 일자리 문제에서만이 아니라, 경제와 세제, 민생 등 전반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종합 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역설하는 '콘텐츠 전쟁 승부수'를 들이민 셈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