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 '제23회 고객센터 매니저 시험' 시행

2018-03-09 14:03:51

- 오는 4월21일 전국 다섯 곳서 동시 진행

[프라임경제]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소장 정기주)는 내달 21일 '2017년도 제22회 고객센터 매니저 자격인증 시험'을 시행한다.

이번 시험은 △서울 한양여자대학교 △대전 충청하나은행빌딩 △부산 부산여자대학교 △광주 전남대학교 △대구 영진전문대학교 등 다섯 곳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이 시험은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PCCM·Preliminary Customer Center Manager)과 PCCM 취득 후 딸 수 있는 매니저 자격인증(CCCM·Certified Customer Center Manager), 테크노매니저 자격인증(TCCM·Techno Customer Center Manager) 유형으로 나눠 실시된다.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 응시자격은 고객센터 상담사,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기타 고객센터 상담·관련업무 및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 등이다.

매니저 자격인증은 일반과 승급,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획·관리 업무담당자와 중간관리자 이상은 일반 시험에 응시 가능하며, PCCM 취득자 중 CCCM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자와 PCCM 취득 후 고객센터 관련 업무 1년 이상 경력자는 승급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TCCM 응시 자격은 CCCM 응시 자격과 동일하며, CCCM 자격 보유 시 TCCM 승급으로 응시 가능하다. 단, CCCM 시험에서 고객센터 상담사는 응시대상자가 아니며 PCCM에만 응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시험과목은 △고객관계관리 △인적자원관리 △기술관리 △운영관리 △4차 산업혁명, 다섯 가지 항목이다. PCCM 응시자격자의 경우 고객관계관리와 인적자원관리 항목, CCCM 승급 응시자격자는 기술관리와 운영관리 부분만 응시하면 된다.

TCCM 승급 응시자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핀테크 △IoT 4분야를 중심으로 고객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지식에 대해 평가하는 4차 산업혁명 과목, TCCM 응시자는 5과목에 모두 응시해야 한다.

합격자 결정기준 방식은 응시과목 평균 60점 이상, 매 과목 40점 이상(과락 적용)인 사람이며 과목면제자의 경우 3과목 평균 점수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단, TCCM 5과목의 경우 70점미만 과락이며, 과락 시 CCCM과 동일하게 점수를 산정한다.

이번 시험 접수는 4월6일까지 고객센터 컬리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합격자는 5월18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는 효과적인 시험 준비를 위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 강의 '웹엑스교육'을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다. 웹엑스교육은 매니저 시험을 보다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출제 교수들이 직접 실전형 강의를 한다.

박지혜 기자 pjh@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