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본주택 일장일단] '하자투성이 이미지 벗나'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2018-03-12 16:38:44

- '잘 빠진 평면' 현장서 극찬 vs 동일 완공 단지 하자 많아 지켜봐야

[프라임경제] 김포한강신도시에 '가성비 甲'을 자랑하는 전용면적 84㎡ 1732가구가 들어선다.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이하 김포 동일스위트)다. 합리적인 분양가에 넓은 평면으로 현장 관람객에게 극찬을 받았지만 서울과 먼 입지에 기존 동일이 시공한 단지들에서 다수의 하자가 발견되며 입주민들의 공분을 산 바 있어 분양 흥행 여부는 미지수다.  

지난 9일 경기 김포 장기동 2087-4에 김포 동일스위트가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김포 동일 스위트는 영남기반 중견 건설사 ㈜동일과 ㈜동일스위트가 김포한강신도시 Ac-06·Ac-07b블록에 선보이는 2개 단지 1732가구다. 은여울공원을 가운데 두고 1·2단지가 위치하며 전 가구 전용면적 84m2로만 설계됐다.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 견본주택 내 마련된 단지 조성모형. 모형 중간 높이 솟은 세동을 기준으로 1단지와 2단지로 나뉜다. 1단지와 2단지 사이에는 은여울공원이 위치한다. = 남동희 기자

1단지(Ac-06블록)는 지하 2층~지상29층 12개 동 전용면적 △84㎡A 743가구 △84㎡B 139가구 △84㎡C 139가구, 총 1021가구로 조성된다. 2단지(Ac-07b블록)는 지하 2층~지상26층 8개 동 전용면적 △84㎡A 377가구 △84㎡B 165가구 △84㎡C 169가구로 구성된 총 711가구로 지어질 예정이다.

◆ 40평대같은 25평형대 중소형아파트 

견본주택 내 유니트는 전용면적 84㎡A타입과 C타입이 마련됐다. 특히 A타입의 경우 방문한 내방객들로부터 넓은 평면에 세심한 설계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용면적 84㎡A타입 거실 내부. 거실과 방 하나를 튼 모습으로 사진 속 쇼파 뒤로 가변형 벽을 설치해 거실과 방으로 분리할 수도 있다. = 남동희 기자

A타입의 경우 방이 4개인 구존데 거실과 붙어있는 서재겸용 방을 가변형 벽체를 사용해 거실과 분리 할 수도 통합할 수도 있게 설계됐다. A타입 유니트는 통합한 형태로 전시됐는데 주방-거실로 이뤄진 공간이 40평형대 아파트 수준으로 넓었다.

이 밖에 주방과 모든 방에 설치된 창문은 통풍을 중시 여기는 주부 관람객에게 호평을 받기도 했다.

방이 4개였던 A타입과 다르게 전용면적 84㎡C타입의 경우 방 3개에 팬트리가 설계된 구조였다, C타입도 A타입과 마찬가지로 거실과 방 하나를 틀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고 통합할 경우 방이 2개가 된다.

A타입보다 방이 하나 적음에도 관람객 대부분인 신혼부부, 중년부부 등 2~3인가구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아보였다.

▲전용면적 84㎡A타입 주방의 모습. 'ㄷ'자형태로 넉넉한 조리공간이 확보됐다. 주방에 위치한 창문은 주부 관람객으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 남동희 기자

김포 장기동에 거주하는 한 신혼부부는 "자녀는 1명만 낳을 생각이라서 그런지(방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 팬트리가 있는 구조가 더 좋은 것 같다"며 "기존 집에는 창고가 없어 다용도실이나 발코니에 물건을 보관해 어수선한데 25평형에서도 팬트리를 사용할 수 있어 공간이 알찬 느낌이다"고 평가했다.

또 안방의 경우 발코니 확장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발코니는 사용할 수 있게 설계돼 공간 확장에 발코니까지 원하는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만한 구조였다. 다만 A타입보다 좁은 안방 드레스룸에 장롱, 붙박이장을 추가로 설치할 수 없는 구조라 일부 관람객들은 불편을 호소하기도 했다. 

◆ 서울은 멀어도 '3억대' 합리적인 분양가

김포 동일스위트 분양가는 전용면적 3.3㎡당 평균 1040만원으로 3억대 중반으로 책정됐다. 지난 1월 서울 평균 전세가가 4억4456만원(KB부동산)을 기록한 점을 감안한다면 서울 전세가격으로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셈이다.

▲김포 동일스위트 광역 위치도. 빨간 원안에 단지가 들어선다. ⓒ 네이버 지도

다만 서울로의 출퇴근길이 녹록하진 않다. 서울 중심가까지 족히 대중교통으로 1시간30분은 넘게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와 인접한 김포도시철도 마산역(올해 11월 개통예정)을 이용해 5·9호선 환승역인 김포공항역까지 7개역을 지나 서울 중심지로 이동이 가능하다.

◆ 삼송·원흥 입주민 반발 극심

이 밖에 김포 동일스위트 분양 흥행에 우려가 나오는 까닭은 동일이 시공한 삼송, 원흥 등에서 완공된 아파트들에서 발생했던 다수의 하자 때문이다. ㈜동일과 ㈜동일스위트는 앞서 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흥과 삼송지구에서 '고양동일스위트' '삼송동일스위트'를 시공해 분양했다.

하지만 입주를 얼마 안 앞둔 시점에도 각 단지들에서 조경, 단지 내외부 설비 및 시설, 내부 마감재 등에서 하자 보수 민원이 무더기로 제기되며 논란이 일었다. 이후 보수 민원도 제대로 처리되지 못해 한 단지 입주민들은 지난해 5월 고양시청 앞에서 해당 아파트 준공 승인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에 해당 단지 입주자 카페,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이번 김포한강신도시에 들어서는 아파트(김포 동일스위트)도 이후 하자로 논란이 될 수 있으니 입주를 희망하는 이들은 앞선 단지들에서 발생한 문제를 꼼꼼히 검토해볼 것'이라는 충고를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김포 동일스위트는 오는 14일 특별공급, 15일 1순위 청약을 시작으로 본격 분양된다. 입주는 2020년 12월로 예정됐다.




남동희 기자 ndh@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