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NHN벅스(104200·대표 양주일, 이하 벅스)가 인공지능(AI) 플랫폼에 최적화 한 음악 연동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벅스는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에 자사의 음악 서비스 벅스를 연동, 1세대 음원 업체의 기술 노하우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AI 플랫폼에 특화된 음악 서비스를 선봬 기존 이용자는 간단한 앱업데이트 후 목소리로 즉시 반응하는 벅스의 음악 추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클로바 플랫폼에 대응하는 음악 태그 기능을 전면 강화했다. 이에 따라 △비오는 △우울한 △신나는 △잠잘 때 등 이용자가 명령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세분화함에 따라 벅스의 2000만 음원 중 원하는 분위기에 가장 가까운 음악을 골라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다.
또 스마트폰 클로바앱에서 벅스 계정을 연결하면 정교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도 가능하다. 이용자의 음악 스트리밍 재생과 다운로드 기록 등 다양한 사용 패턴을 분석한 선곡 리스트를 제안한다. 하루 전까지의 정보가 매일 누적 반영되기 때문에 많이 듣고 이용할 수록 개인화 추천이 정밀해진다.
벅스 관계자는 "클로바 플랫폼 및 앱 이용자가 원하는 음악 서비스에 대해 깊이 고민하며 선보인 최적화 기능으로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공지능 플랫폼과의 다양한 협력을 이어가는 한편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벅스의 AI 플랫폼 연동 서비스로 스마트폰 클로바앱은 물론 '프렌즈' 'U+ 우리집AI' 등 클로바가 탑재된 모든 스마트 스피커에서 벅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