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단독] KT '갑질'에 뿔난 상담사…청와대 국민청원 통해 하소연

사측 "사실관계 확인 후 조치"…왜곡된 부분 많아

조규희 기자 | ckh@newsprime.co.kr | 2018.04.18 10:30:18
[프라임경제] KT(대표이사 회장 황창규) 고객센터에서 근무 중인 상담사가 근무환경에 대한 강한 불만을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제기하며,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기위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 뉴스1


KT 고객센터 근무환경과 관련된 내부자 청원은 3주 만에 5건이 올라왔으며, 특히 4월17일 현재 '실적압박으로 인한 자살 기억하시는지요. 현재도 진행형입니다'라는 제목의 영업 강요와 관련된 국민청원에는 3100여명의 국민이 지지의 뜻을 밝혔다.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에 있는 KT고객센터에 근무하는 Ktis 소속 상담사의 남편이라고 본인을 밝힌 청원인은 "KT고객센터 내부에서 실적압박이 일어나고 있으며, 실적을 채우지 못할 경우 무급 연장근무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라며 "연장근무에도 실적을 채우지 못하면 사측은 사유서 작성까지도 시킨다"라고 주장했다.

이 글에 대해 "다닐수록 부정적으로 바뀌는 직장", "무선센터에서 유선 세일즈를 자꾸 시킨다. 얼마나 더 세일즈해야 하나", "노동법 지켜주세요. 임신부라도 관리자는 일찍 퇴근하지 말라고 합니다. 관리자라는 이유로. 그리고 왜 연차수당 계속 안 주는지. 노동법에 명시된 내용을 왜 ktis는 지키지 않나요" 등 회사 직원으로 추정되는 국민 다수가 회사를 불신하는 푸념의 메시지를 올렸다.

◆비정상적 근무환경의 근본 원인은 'KT의 갑질'

'kt의 갑질과 콜센터 계열사 ktcs의 개선 요청'이라는 제목의 청원에서 청원인은 KT고객센터의 비정상적 근무환경의 근본적 원인을 'KT의 갑질'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KT는 ktcs와 ktis 두 곳의 콜센터를 운영하면서 둘의 관계를 악용한다. 두 곳을 치열한 경쟁 구도로 몰고 어떤 계열사가 더 적은 비용으로 고성과를 내는 지에만 관심을 갖는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도급비는 유지된 채 목표만 상향되고 있다. 목표랑이 1~2년 전과 비교해 몇 배 올랐다. 우리는 KT의 노예가 아닌 동반자"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ktcs 직원 평균연봉은 2300만 원으로 500대 기업 중 최하위"라면서 "퇴사율이 높은 이유 역시 낮은 인건비 때문"이라며 낮은 임금수준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했다.

16일자로 올라온 가장 최근 청원(상담사를 벼랑 끝까지 내모는 KT. 고객들까지 배신하는 KT)에서는 국민청원에 올리는 노력도 '무용지물'이었음을 한탄하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국민청원에 ktcs, ktis와 관련된 글이 수차례 올라왔음에도 무엇 하나 개선되지 않았다"라고 밝히고, "KT고객센터는 영업압박으로 고객을 위한 진정한 상담이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달에 채워야하는 영업 문의 및 권유 건수만 모두 합쳐 대략 50건이 넘는다. 상담품질이 아무리 좋고, 콜을 아무리 많이 받아도 세일즈가 안되면 그달 실적은 바닥을 친다. 왜 상담사들이 고객들을 상대로 세일즈까지 해야 하나?"라며 푸념했다. 

회사측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제기된 근무환경 불만에 대해 "현재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인데, 다소 왜곡된 부분도 많은 것 같다"라고 유감의 뜻을 밝히며 "사실 파악 후 상담사의 동요를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사태를 수습하고, 대책 수립 후 조치할 것"이라고 계획을 전했다.

KTis 관계자는 "사실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측이 함부로 나서면 오히려 직원을 자극할 수도 있다고 판단한다'라며 "사측은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확인 작업을 거쳐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Tcs는 "청원에 특정 인물의 직함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는 민감한 사안인데, 특정인의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왜곡될 수 도 있어 우려된다"라며 "현재 팀 단위로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으며, 사실 확인 이후 합당한 대책을 수립해 조치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한 달 내에 20만 명 이상의 국민이 동의해야 청와대가 응답하기 때문에 본 사안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지만 KT 내부 직원들의 불만이 외적으로 터져 나오는 모양새다.

◆심화되는 KT 황창규 회장 퇴진 압박

이 같은 상황에서 KT 내외부에서 KT의 수장인 황창규 회장에 대한 퇴진 압박이 점점 커지고 있다. 

KT 직원과 시민·노동단체로 구성된 KT민주화연대는 17일 오전 9시 30분부터 경찰청 앞에서 황창규 회장의 구속 촉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철우 KT 민주화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낙하산으로 투입된 KT 회장의 불법 경영과 노조 탄압으로 회사가 만신창이가 됐다"며 "황 회장이 퇴진해야 KT가 정상화되고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주헌 KT 새노조 위원장은 "KT 직원은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다. 로비스트 회장은 필요 없으며, 적폐경영 청산 없이 KT에 미래는 없다"며 "황창규 회장은 KT와 국민을 위해 사퇴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민중당 의원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도 황 회장에 대한 퇴진 압박이 심화되고 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지난 2017년부터 "KT가 청와대와 연결 의혹이 있는 3인을 KT 회장추천위원회에 포함했고, 정관에도 없는 현 CEO 우선심사를 진행했다"라며 연임 정당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의구심을 제기하며, 황 회장에 대해 퇴진 요구를 해 왔다.

한편 황 회장은 17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20시간 이상의 고강도 조사를 받고 18일 이른 오전에 귀가했다. 

황 회장은 2014∼2017년 KT 임직원을 동원해 19, 20대 국회의원 90여명에게 법인자금 약 4억3000만원을 개인 후원금인 것처럼 나눠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