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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공감수 제한한 네이버…복수 ID 동원 수법은 '나몰라라'

계정 하나당 댓글 3개·공감수 50개로 축소…복수 계정 동원 방지 대책 없어

황이화 기자 | hih@newsprime.co.kr | 2018.04.25 11:16:11
[프라임경제] 네이버(035420)가 '드루킹 사건'을 중심으로 뉴스 댓글 조작 논란이 불거지자, 뒤늦게 뉴스 댓글 개편안을 공개했다. 그러나 하나의 계정(ID)에 대한 댓글·공감수만 제한하고 복수 계정을 통한 댓글 조작 가능성은 사실상 방치해 여전히 댓글 조작 논란을 막기에 역부족이란 지적이 나온다.

25일 네이버는 공식블로그를 통해 이날부터 바뀔 뉴스 댓글 개편안 세 가지와 향후 댓글 개편 방향을 공개했다.

우선 네이버는 기존 하나의 계정으로 무제한 클릭이 가능했던 '공감·비공감' 수를 24시간 동안 50개로 제한키로 했다. '(비)공감 취소' 역시 해당 개수에 포함되며,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처럼 한번의 '공감·비공감'만 가능하다.

또 앞서 한 기사에 하나의 계정으로 하루 동안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작성 한도가 최대 20개에서 3개로 제한된다.
 
이와 더불어 연속 댓글 작성 시,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을 새로 두기로 했다.

그러나 세 가지 개편안 모두 '계정 하나'에 대한 제한이라, 한 명이 600여개의 계정을 동원했던 '드루킹'의 조작 수법까지 방지하기 어렵다는 진단이 나온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댓글 조작에 동원되는 계정 도용 및 거래 수법까지 막을 수 없다는 소극적 입장을 내놓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외부에서 불법으로 계정을 거래하는 방식까지 네이버가 알 수 없다"며 "불법 계정 거래에 대한 사항은 국가적으로 막아야 하는데, 관련 처벌도 미미해 오히려 사업자가 피해를 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SK텔레콤(017670) 등 IT업계에서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본인 인증을 강화하면 계정 도용을 통한 댓글 조작을 방지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지만, 네이버는 여기에 대해서도 미온적 반응이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한 본인 인증 강화 여부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다른 사업자들처럼 관련 법에 따라 휴대전화 번호로 개인 인증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외부에서 휴대폰까지 구매해 계정을 도용하는 것을 사업자가 막을 수 없다"고 회피했다.

한편, 네이버는 공식블로그에서 뉴스 댓글 해결을 위해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네이버는 "궁극적으로 뉴스 댓글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알렸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방식 개선방안을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계획이다. 또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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