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스마일라식, 정교한 노모그램 설정이 핵심

2018-05-08 17:50:33

[프라임경제]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은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그 결과가 변화하는 매우 정교한 수술이며, 500마이크로미터 조금 넘는 두께의 각막에 시술되어 지기에 정교한 노모그램의 설정은 안정적이며 좋은 수술 결과를 유지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는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의 일종인 스마일라식 또한 예외일 수 없겠다. 먼저 수술 과정 내내 일정 조건의 동일한 각막의 습윤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각막은 어느 정도의 수분을 포함한 조직이며 머금은 수분량에 따라 두께가 변화할 수 있고 함수량에 따라 레이저에 대한 반응에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수술 도중 각막의 정상 함수율을 유지하는 것은 양질의 수술결과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수술 도중 각막이 마르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각막은 연령대 별로 레이저에 반응하는 정도가 다르기에 수술자는 각막의 연령대별 특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각막의 치밀도가 약해져 레이저에 대한 각막의 조직 반응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대 초반 젋은 사람의 각막과 40대 중반 이후 중년 각막은 구조적 치밀도에 있어 분명히 차이가 있다. 따라서 연령에 따라 레이저의 강도를 조정하고 연령대별 노모그램을 설정해 적용하는 것이 보다 만족할만한 수술결과를 얻는데 중요하다.

수술자마다 수술 방식에 차이가 있기에 수술자 본인만의 노모그램 설정이 중요하다. 같은 수술이라 해도 수술자마다 수술과정에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의 일종인 스마일라식은 0.25디옵터 단위의 미세한 굴절오차를 교정하기에 수술자는 본인만의 노모그램을 확립해 일정하게 적용하는 것이 양질의 수술결과를 얻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공장형 안과 또는 장비회사에서 제시한 서구인들의 자료만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노모그램을 고집해 개인차이를 무시하고 기계적으로 찍어내는 수술방식으로는 좋은 수술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레이저장비는 매우 정교하고 민감하기에 가급적 동일 수술자가 사용하는 것이 보다 일정하고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얻는데 유리하다.

장비는 손을 탄다는 말이 있는데 일리 있는 얘기다. 이 사람, 저 사람 손을 바꿀수록 장비의 영점은 어긋날 수 있으며 특히 스마일라식은 미세하고 정교한 수술이기에 이론적으로 동일 수술자가 동일한 장비로 꾸준히 수술할수록 보다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겠다.

스마일라식 수술 시에는 적당한 강도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식적으로 보다 강한 에너지는 조직에 더 큰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일라식 장비는 근본적으로 저자극에너지를 사용하도록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다.

또한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펨토초레이저의 원리는 조직에 물리적 충격을 가해 기계적으로 조직을 분리해 내는 역할을 하는데, 너무 자극이 낮을 경우 불완전한 조직 박리로 인해 오히려 각막편 박리 시 불규칙 또는 불완전 박리가 돼 불규칙난시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OBL(opaque bubble layer)을 줄이고 매끈한 경계면 박리에는 레이저 조사 중 환자의 협조와 적정 강도의 각막표면 유착이 더 중요할 수 있으며 이에 동반돼 적정강도, 적정간격의 균일한 레이저 조사가 이뤄질 경우 좋은 수술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현준일 압구정밝은안과 원장


현준일 압구정밝은안과 원장 press@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