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대규모 업무시설 개발 예고, 오피스텔 투자 각광

2018-05-09 10:44:07

- '비싼' 아파트 대체 상품 찾는 직장인 수요층 ↑

[프라임경제] 서울 강남, 송파에 업무, 행정, 마이스(MICE)산업, 관광 등 다양한 개발계획이 본격 궤도에 오르면서, 이 지역 늘어날 상주인구를 대비한 주거시설이 새로운 부동산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 국제교류복합지구·현대차 사옥 건립 예정

서울 업무 중심지인 강남권은 국내에서 아파트 값이 가장 높기로 유명하다. 그렇다보니 인근 업무 시설에 근무하는 직장인들로부터 아파트보다 저렴한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여기에, 향후 3만여 명이 근무하게 될 업무단지들의 개발이 예고되며 배후주거지로서 오피스텔의 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이라 분석된다.

서울시는 빠르면 내년부터 잠실 종합운동장을 리모델링하고 세계적인 MICE(국제회의·컨벤션·전시관련 산업을 통칭)산업 중심지로 개발하기 위한 '국제교류복합지구'사업에 본격 착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으로 종합운동장 내 약 12만㎡의 부지에 7성급 호텔과 전시장 등 MICE산업의 핵심이 되는 기반시설이 건립되고 기존에 있던 종합운동장 시설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스포츠 문화 엔터테인먼트 복합 지구가 들어설 계획이다.

이 단지는 연평균 약 9만 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10조원대의 생산유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남구 논현동에 들어설 HDC아이앤콘스가 공급하는 '논현 아이파크' ⓒ HDC아이앤콘스

강남에는 옛 한국전력 부지에 들어서는 현대차GBC(Global Business Center) 사옥도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차GBC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통합 본사 역할을 할 건물로, 최고 105층, 569m의 높이로 건설될 계획이다. 예상 되는 입주 직원 수는 1만명이상이다.

여기에 서울시는 코엑스와 GBC사이를 지나는 영동대로를 지하화 해, GTX, KTX 등 광역교통망까지 환승이 가능한 복합 환승 센터로 구축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파구청도 이 같은 대규모 강남권 개발에 발맞춰 잠실을 관광특구로 지정해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월드를 시작으로 올림픽 공원까지 이어지는 이 특구는 코엑스–국제교류복합지구–롯데월드타워와 연결 돼 시너지 효과를 얻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테마파크와, 공원시설, K-POP 공연시설 등 다양한 콘텐츠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라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특구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 역세권, 몰세권 속해야 '인기'

이처럼 강남권 대규모 개발이 예고되며 인근에 위치한 주거시설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입주직원을 비롯해 상주인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수요에 발맞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

권일 부동산 인포 팀장은 "강남구와 송파구를 중심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이 추진을 눈앞에 두고 있어, 인근 지역이 들썩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워낙 아파트 가격이 높은 지역이라,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생활환경을 갖춘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남권은 물론 강남권으로 바로 이동이 편리한 곳을 중심으로 오피스텔 공급이 활발할 전망이다. 특히 지하철역과 가까운 역세권과 상업시설 인근으로 나오는 몰세권 등의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관계자는 "강남권 오피스텔 수요층은 대부분 20~30대 젊은 직장인 층이다"라면서 "부동산을 찾는 목적 자체가 ‘거주’보다는 직장과의 동선거리, 생활시설 편리한 이용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투자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현재 분양 중인 역세권, 몰세권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강남권 오피스텔은 송파구 방이동 46-2,4,5 일대에서 들어서는 ㈜사보이투자개발의 '사보이시티잠실', 강남구 논현동에 HDC아이앤콘스가 공급하는 '논현 아이파크', 강남구 역삼동 '강남역투웨니퍼스트' 등이 있다.




남동희 기자 ndh@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