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스마일라식, 사전 안전 확인 후 수술받아야

2018-05-23 14:28:47

[프라임경제]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요즘 다들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문명이 풍요로워지고 사회가 고도로 발달할수록 외모에 신경을 쓰는 대중적 추세는 나날이 심화되리라 생각한다.

눈은 외모에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안경으로 부터 해방은 외모를 중요시하는 사회적 흐름의 한 방향으로써 여성들 뿐 아니라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도 관심사가 되고 있기도 하다.

특히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해 직장인 및 학생, 군인들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번거로움을 벗어나기 위해 과거에 비해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각막절편을 만들어야 하는 라식수술의 경우 수술 후 일정기간 물리적 충격이나 외상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수술 후 일정기간 자외선 차단과 안약점안이 필요한 라섹수술 또한 군인들에게는 많이 번거로울 수 있다.

이에 반하여 스마일라식수술은 상대적으로 라식에 비해 구조적으로 견고하고 안정적이며 건조증에 대한 관리가 훨씬 덜 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라섹에 비해 회복이 빠르며 수술 후 안약 점안과 자외선 차단으로부터 보다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일라식의 원 명칭은 릴렉스스마일로 엑시머레이저를 사용해 굴절오차를 교정하는 라식이나 라섹과는 다르게 저자극 펨토초레이저를 사용해 각막에 미세한 절개를 한 후 굴절오차 및 동공크기 등에 맞춰 각막편을 디자인 한 후 바깥으로 끄집어 내는 수술로 정교하고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이다.

다른 레이저시력교정수술과 마찬가지로 스마일라식 또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수술은 아니기에 수술 전 굴절오차, 각막지형도검사, 각막두께검사 등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 후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검사 및 수술 전 콘택트렌즈는 일정기간 착용을 삼가하고 수술 전날은 충분히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보다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준일 압구정밝은안과 원장


현준일 압구정밝은안과 원장 press@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