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이번엔 부산 민정당 대신 신공항 습격 '靑의 대타 김정호'?

보수 10년 맞선 뚝심에 문재인 복심 가능한 위상 겹쳐 눈길

서경수 기자 | sks@newsprime.co.kr | 2018.07.17 16:46:45

[프라임경제]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선으로 등장한 인물 중에 김정호 의원의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 추진론의 정당성을 설파하면서 지금 김해 신공항 추진 결정은 기본 전제가 잘못돼 있다고 강하게 치고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동남권 신공항 추진 논의가 불붙었을 때 가덕도와 밀양 등이 거론됐었으나 결국 두 후보지 모두 탈락하고 대신 기존에 있던 김해 공항을 일부 증설하자는(이를 신공항으로 부르자는) 절충안으로 결론지어졌다. 그런 것을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지난 6.13 당시 가덕도 재추진 이슈를 다시 꺼냈다.

문제는 중앙언론과 대구 및 경북권의 반발에 오 시장이 주춤한 상황에 김 의원이 새롭게 돌격 지휘관으로 나서고 있는 국면 전환 때문이다.

단순히 김해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재보선 출신 의원의 역량 과시용치고는 의미심장하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예민한 안건에 강하게 드라이브를 거는 역할을 맡고 나선 모종의 청와대 메신저라는 풀이다.

◆강골 학생운동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맞서

그는 김경수 경상남도 지사가 지선 출마 결심을 굳히면서 내놓은 옛 지역구(김해 을)를 물려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의원을 전략공천 했고, 결과적으로 자유한국당 측 후보를 크게 따돌리면서 수성에 성공했다.

현재 신공항 이슈에서 경남권이라고 해서 정서가 모두 통일돼 있지는 않다. 김해 재검토 가능성에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는 듯 하면서도 가덕도 아이디어에는 부정적인 울산과 달리, 경남은 상대적으로 두 문제 모두에서 오 시장과 부산 측 정서에 가깝다는 평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 시장과 김 지사를 잇는 가교 역할을 김 의원이 할지 주목되고 있다.

김정호 의원이 김해 신공항의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 뉴스1

이런 김 의원의 강렬한 태도는 절대 다수의 부산권 국회의원들이 가덕도 이슈화는 물론 김해 재검토 논의 자체에 말을 아끼며 인터뷰 요청 등을 극구 사양하는 상황에서 더 빛난다.

참고로, 김 지사와 김 의원간 인연은 그 이전부터도 연결돼 있었다. 두 사람은 참여정부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렸다. 김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과 기록관리비서관을 지냈다. 이후 MB 정권이 들어서면서 대통령 기록물 이관작업에도 관여했다. 그 여파로 김 의원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삭제 논란과 관련, 검찰에 소환되는 등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참여정부가 끝나고 봉하마을로 따라내려갔던 그는 (주)봉하마을 대표로 이름을 올리면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농업의 ABC도 모르던 그는 뚝심 하나로 일에 매달려, 봉하마을 오리농법 쌀이 제 궤도에 오르도록 한 일등공신이 됐다.

기록물 문제로도 곤란을 겪었던 김 의원은 봉하마을 사업 때문에도 보수 정권과 불편한 상황에 직면했었다. 박근혜 정부 당시, 봉하마을 일원 농지에 대한 농업진흥구역 해제가 추진됐고 김 의원(당시 봉하마을 대표)이 이에 정면으로 이의신청을 하는 등 반발한 바 있다.

경지정리가 돼 있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농업진흥구역을 해제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는데, 이 구역이 해제되면 농업용 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건폐율 혜택 등이 주어진다. 한 마디로 개발 가능성이 열리는 것.

지주 등 일부 주민들은 이를 은근히 반겼지만, 봉하마을 전반의 전경이 난개발로 손상되는 문제가 생긴다. 즉, 김 의원 등은 이런 정부 움직임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를 위해 친환경농업을 하고 추모 방문을 하는 국민적 열망에 상처를 내려는 시도로 봤고 저지를 위해 사력을 다했다.

◆잘못 건드리면 곤란한 안건, 지리멸렬 위기 속 청와대 뜻 대변?

이렇게 '강골 활동'을 계속해 온 베경에는 학생운동 경력이 있다. 그리고 그 활동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빼고 이야기할 수 없다. 제주도 출신으로 부산대에 진학한 그는 민주화 투쟁에 깊숙하게 개입한다. 민주정의당 부산지구당 점거 시도로 김 의원은 수사 당국에 검거된다.

민정당은 당시 서슬퍼런 5공화국 즉 전두환 정권의 핵심 세력이다. 지금의 청와대와 여당, 정부와 여당 사이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민정당의 의미와 비중을 이해해서는 곤란하다. 군사 독재의 안녕을 위해 가장 첨예한 역할을 떠맡고 있는 핵심 촉수를 자르겠다고 덤빈 돈키호테가 바로 김 의원이었던 것.

체포된 그의 변론을 당시 부산권 대표 인권변호사 노 전 대통령이 맡았고, 이후 노 전 대통령의 정치 행보에 김 의원이 적극적으로 돕고 나서 오래 인연을 이어갔다.

자연스럽게 노 전 대통령과 함께 변호사사무실을 운영하던 문재인 대통령과도 연결된다.

그가 문재인 정권이 열망하는 '해양수도 부산' 구상과 신공항 접점에 대해 누구보다도 강한 어조로 숨은 복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해석 가능성은 이렇게 오래되고 튼튼한 뿌리를 갖고 있다.

한반도 평화 기류를 등에 업고 해양수도 부산이 뜰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나, 혹 문 대통령 임기 내에 대북 평화 기조 완성이 확실히 가시화되지 않는 경우라도 물류의 총체적 연결과 융합 시너지를 추구할 필요는 높다. 이 과정에서 김해에 일부 증설이라는 미봉책으로 신공항 대응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문제는 이런 카드를 새롭게 몰아붙일 때, 경북권의 정서적 반발과 정치적 부담을 청와대가 어디까지 어떻게, 어떠한 시간표대로 분산, 연착륙시킬지에 대해 고심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오 시장이나 김 지사 같은 부산과 경남 광역자치단체장이 이런 국면에서 김해 문제점 지적 그리고 가덕도 재추진을 힘있게 끌고 가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논리정연함과 아귀가 딱 들어맞는 지적만으로는 부족하고, 정치적 이슈화와 공격적 진행 능력 그리고 중앙정치와의 정무적 감각 발휘(조율) 등을 모두 익숙하게 진행할 수 있어야 하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것.

그런 점에서 김 의원의 경우 초선이지만 그 이상의 선수를 갖춘 정치인들 대비 정무적 감각과 뚝심 등에서 모두 밀리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대타면서도 단순한 국면 관리용 인사가 아닌, 판세의 기본적 변화까지 끌어갈 인물이라는 점에서 오 시장보다는 청와대의 대타로 봐야 한다는 지적도 그래서 나온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