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틈새투자 생활형 숙박시설, 지식산업센터 눈길

2018-08-21 10:31:56

- 주택 규제 강화되자 청약, 전매 등 제한 없는 비주거 시설 인기

[프라임경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으로 주택 거래량이 감소한 가운데 생활형 숙박시설,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반사이익 효과를 얻고 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레지던스와 같은 개념으로 세탁, 취사가 가능한 숙박시설로 볼 수 있으며, 장기 국내 체류자를 위한 상품으로 기획됐다가 주거형태가 다양해지며 일반인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이다.

▲반도건설이 성남 고등지구에서 상반기에 분양했던 지식산업센터인 '반도 아이비밸리' 투시도. ⓒ 반도건설

지식산업센터 역시 최근에 부상한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제조업, 정보통신 등을 영위할 수 있는 작업장과 이를 지원하는 숙박시설이 함께 들어서 있는 건물을 말한다.

온나라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 6월 10만4209건으로 전년 동기(12만558건)보다 13.5%(1만6349건)가량 줄어든 수치다.

반면 수익형 부동산인 생활형 숙박시설과 상가, 지식산업센터 등 상품들은 분양성과를 거두며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 전국 각지서 연이은 분양 흥행

지난 6월에는 생활형 숙박시설인 제주 아이파크 스위트가 분양 1개월만 완판(완전판매)되기도 했다. 지식산업센터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5월 경기도 화성 테크노밸리에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1차분은 일주일만에 완판됐다. 같은 달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분양한 '다산신도시 블루웨일' 1차분도 한달만에 계약이 모두 완료됐다.

이처럼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각종 세제혜택에 적은 대출부담, 그리고 정책 수혜까지 3박자를 고루 갖췄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외견상 아파트와 유사하지만 청약 통장이 없어도 분양을 받을 수 있고 전매 제한도 적용 받지 않는다. 또한 아파트에 비해 저렴하지만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다 임대도 가능하다.

◆ 금융권보다 높은 수익, 수요 견인

부동산 관계자는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집중될수록 대체 상품인 수익형 부동산이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뿐만 아니라 역대 최저 수준의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상황에서 수익형 부동산은 금융권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강원 속초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인 '한라 리센오션파크' 조감도. ⓒ ㈜한라

이런 관심 속에서 이 달 분양을 앞두고 있는 수익형 부동산 상품들도 눈길을 끌고 있다. 

강원 속초에서는 생활형 숙박시설인 '한라 리센오션파크'가 분양 중이다. 단지는 2개 블록(A·B)으로 구성되며, 총 563실이 분양에 나선다. 면적은 전용기준으로 22~46㎡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현재 강원 속초시 조양동 1450-6(속초해수욕장 입구)에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강남홍보관은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405, 가락빌딩 1층(강남역 9번 출구)에 위치, 개관 예정이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여수에서도 분양 계획이 있다. GS건설은 오는 9월 전남 지역 최초 자이 브랜드인 '웅천자이 더 스위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여수 웅천지구 관광휴양상업 C3-2블록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132~313㎡ 584실 규모다. 웅천지구는 주거와 상업, 문화, 공원, 마리나 등이 어우러진 해양레저도시로 조성 중이다.

지식산업센터 물량도 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에서는 롯데건설,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광명역 M클러스터' 지식산업센터를 공급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7층, 연면적 약 9만7386㎡ 규모다. 지하 1층~지상 2층, 지상 6층 옥상정원에는 상업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남동희 기자 ndh@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