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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더 안 쓰고 환경은 열악' 라이더유니온, 개선 요구 회견

55명 중 10명만 개인별 보호용품 지급받는 등 문제 많아

박성현 기자 | psh@newprime.co.kr | 2018.09.03 17:02:39
[프라임경제] 라이더유니온 준비모임은 라이더 노동환경 실태조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3일 가졌다. 본 실태조사는 18개의 배달대행업체와 일반요식업체 6개에 소속된 라이더 55명을 대상으로 8월6일부터 23일간 진행됐다.

폭염 시 별도수당을 받고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한 라이더는 4명(7.2%)에 불과했다. 그리고 폭염 시 이에 대비한 물품을 받았다는 인원은 13명(23.6%)이고 폭우나 폭설 시에도 배달을 제한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라이더는 17명(30.9%)에 달했다. 비나 눈이 올 때 추가 수당마저 없다고 말한 라이더는 20명이다. 

또한 헬멧 등 보호용품을 개인별로 지급하고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라이더는 10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45명중 20명은 공동으로 받는다고 응답했고 25명은 지급을 받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폭염·혹한·미세먼지 등 날씨에 따른 추가수당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50명(90.9%)에 달했다.

한편 3대 햄버거 업체 햄버거 매장과 딜리버리 가격의 차이는 최저 시급 인상분인 1060원 이하로, 환경 관련 개선의 가능성이 없는 실정이라는 풀이도 나왔다.

라이더유니온 측 영상에 따르면, 맥도날드 라이더 G씨는 "배달이 많고 매장 주문량이 많으면 심리적으로 쫒기게 되어 운전 스트레스가 많다고 한다"고 증언했다. 그는 "장기 근속자와 숙련자에건 그에 따른 실질적인 임금 인상 및 인격적 대우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다른 맥도날드 라이더는 "레이버컨트롤(인건비관리)를 한다고 사람은 안 써 주문량은 많아지고 주 4일씩 7.5시간 들어가게 되어 생활이 안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휴서울이동노동자합정쉼터에서 라이더유니온 준비모임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은 라이더 김덕영씨의 증언 모습이다. = 박성현 기자

"폭우 때 고지대를 운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디스크브레이크가 물에 차 브레이크 컨트롤이 안되는 상황에서 매장에 전화를 해서 비 멈출 때까지 있어야 된다고 보고를 했더니 5분 뒤에 매장에서 폭우 속에서 매장으로 돌아오라는 말을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또 "라이더·내근직 직원들에게 좀더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문종찬 서울 노동권익센터 소장은 "당사자가 직접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박원순시장의 노동공약 중에 비정규직도 노조할 권리가 있다고 하여 라이더유니온이 당사자의 목소리가 더 많이 조직이 되고 사회적으로 논의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전수경 노동건강연대 활동가는 "가장 위험한 곳에서 위험의 외주화가 되어 신기술로 감당하는 노동자들의 체계적인 조사와 사회적 방법이 없다"고 짚었다.

또한 "단순 알바가 아닌 생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의 안정적인 노동조건과 급여를 보장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저희 NGO(비영리)단체에서 많은 알바분들이 문의를 하며 노동조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지만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에 있는 '안전관리매뉴얼'조회수가 170건 밖에 없고 운송업 관련 '안전관리매뉴얼'도 400건이 되지 않는다. 정부가 좀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그 위험에 이득을 얻고 있는 사업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허영구 평등노동자회 대표는 "노동이 중요하지만 휴식, 여가권도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라이더 노동자들의 안전하게 일할 권리·휴식휴가권리들이 존중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서희 알바상담소 소장은 "바꿔야 할 길이 멀다"고 말했으며 "정책·제도적으로 개선이 있기를 바라며 당사자의 모임이 확산되고 성공하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라이더유니온에서 내세운 10대안 중 일부. = 박성현 기자


라이더유니온에서는 △작업거부권도입 △헬멧 등의 안전장비개인지급 △날씨수당지급 △황사마스크지급 △장갑 등 방한용품지급 △계절에 따른 적절한 유니폼제공 △식대지금 △플랫폼노동자의 산재와 오토바이보험문제  해결 △배달노동자·업체·정부 및 지자체의 3자 협의체 구성 △고용노동부·지자체에서 배달노동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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