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새단장 나선 '카카오톡' 어떤 변화가?

2018-09-05 16:28:20

▲카카오는 5일 카카오톡 8.0 버전 업데이트 소식을 알렸다. ⓒ 카카오

[프라임경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업데이트 소식이 알려지자 어떤 기능이 추가‧변경됐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업데이트를 하루 앞둔 카카오톡에 어떤 변화 찾아올지 살펴봤습니다.

카카오는 5일 카카오톡 8.0 버전 업데이트 소식을 내놨습니다. 새로운 카카오톡 버전은 오는 6일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에서는 사용자환경(UI) 개편 계획이 대부분인데요. 카카오톡의 디자인‧채팅환경‧검색 변화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카카오톡 상단을 차지하고 있던 갈색의 바를 과감히 버리고 화이트톤으로 전면 개편했습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단순 디자인적 측면을 넘어 이용자가 온전히 대화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하네요.

카카오톡 프로필의 프레임 역시 변화됐는데요. 기존 원형에서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를 통해 기존 프로필에 보다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기능 실행 아이콘을 한 곳으로 모아 깔끔해진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인데요.

기존 하단에 +모양의 아이콘을 통해 친구 추가를 했지만, 업데이트 버전의 경우에는 상단 부분에 +가 그려진 사람 모양 아이콘으로 변경됐습니다.

또 상단 검색바를 검색 버튼으로 교체된 점과 기존 검색바 옆에 위치한 QR코드 버튼을 친구 추가 버튼을 클릭해야 QR코드 및 추천 친구를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친구 목록과 대화목록 등으로 이동할 수 있는 탭 위치를 상단에서 하단으로 옮겨 굳이 손가락을 길게 뻗지 않아도 손에 닿게끔 만든 점도 큰 변화입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기능도 있네요. 친구 목록에서 상단의 설정을 클릭하면 △친구 목록 △친구 관리 △그룹 만들기 △그룹관리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그중 그룹 만들기와 그룹 관리 기능 지원은 종료됩니다.

이외에도 카카오톡 검색에서는 #검색 기능이 강화되는데요. 대화에서 많이 검색되고 #검색에서 많이 검색되는 주제들이 △뉴스 △방송 △영화 △뮤직 △스포츠 △FUN 등의 #탭으로 옮겨집니다.

특히 관심을 모았던 '메시지 삭제 기능'도 조만간 도입된다는 소식도 함께 알려 이용자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는데요.

메시지 삭제 기능은 이미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기 전에 일정 시간 내 삭제할 수 있는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카카오가 서비스 철학과 사용성 등을 고려해 도입을 미뤄왔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요청으로 도입키로 결정됐습니다.

다만, 카카오 측은 도입 시기와 '일정 시간'이라는 조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아직 내부 조율 중이라서 이번 업데이트가 아닌 추후 해당 기능을 추가한다고 하네요.


오유진 기자 ouj@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