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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푸드머스 식중독 피해 축소 의혹 일파만파

납품처 152개서 하루만에 184개로 늘어

강경식 기자 | kks@newsprime.co.kr | 2018.09.07 20:35:23
[프라임경제] 급식시설에 납품한 케익이 1100명 이상 집단 식중독을 일으킨 사건과 관련해 납품업자인 풀무원푸드머스가 6일 고의로 피해를 축소시켜 보고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해당 제품은 풀무원푸드머스가 직접 운영하는 '바른선' 브랜드다.

풀무원푸드머스 사과문. ⓒ 프라임경제



의혹을 받는 부분은 납품처의 수다. 풀무원푸드머스 측 자료를 인용해 해당 제품이 납품된 급식시설의 수를 밝혔던 식약처는 7일 자료를 통해 6일 공개된 수 보다 많은 곳에 납품됐음을 알리면서도, 오차 발생의 원인을 소명하지 않았다. 

6일 식약처는 풀무원푸드머스가 납품한 급식시설의 수를 152곳이라고 설명했다. 유치원 1곳과 초중고 151개 시설이 납품 대상이라는 구체적인 정보를 더했다.

그러나 7일 식약처는 슬그머니 학교 169곳, 유치원 2곳, 푸드머스 사업장 12곳, 지역아동센터 1곳 등 총 184개소에 해당 제품이 납품됐다고 변경했다.

하루 사이에 32개 납품처가 늘어나면서, 7일 집계된 환자도 100여명 늘어났다. 이같은 납품처 집계 오류는 초기대응의 빈틈이 많았음을 보여준다. 

식약처 관계자는 "(누락된)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있다"고만 설명했다. 

전날 제조업체를 통해 출하제품의 총량을 확인한 식약처가 풀무원측 납품량을 확인하지 못한 아이러니한 상황에 대해 업계 일각에선 "풀무원푸드머스 측이 6일 고의로 납품처의 수를 줄여 피해를 축소시키려 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의 일관된 의견은 우선 급식업체에 납품된 이번 제품은 풀무원푸드머스의 식자재 발주 시스템을 통해 유통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해당 제품의 경우 냉동배송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다수의 급식시설에서 온라인 발주 시스템을 통해 주문한다"며 "직접 발주가 아니라면 사정에 따라 중간 거래처를 통해 유선으로 주문했을 것. 제품을 배송한 풀무원이 납품처의 정확한 수를 파악하지 못했다는 건 말이 안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풀무원푸드머스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납품처 수를 확인하지 못했던 이유에 대해 답답하지만 풀무원은 고의로 납품업체의 수를 줄이거나 하지는 않는다"며 "내용(정확한 납품업체 수가 6일 밝혀지지 않았던 이유)이 파악되지 않아 답변이 어렵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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