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씨앤에스 "맞춤형 정신건강 예방 서비스 구축할 것"

2018-09-12 10:57:20

- 국내 최초 생체신호 기반 정신건강 관리 솔루션

[프라임경제] 옴니씨앤에스는 2014년 3월에 설립된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생체신호인 맥파, 뇌파 기반의 정신건강 관리 솔루션 옴니핏을 상용화했다.

▲옴니핏 마인드케어. 뇌파와 맥파를 측정해 임상시험 기반 9가지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 옴니씨앤에스

경력 10년 이상의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 인력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정신건강 Screening 장비인 '옴니핏 마인드케어', 가상현실을 통한 정신건강 측정 및 치유가 가능한 '옴니핏 VR', 맥파 기반 개인용 스트레스 관리기 '옴니핏 링'을 상용화했다.

이달 중에는 뇌파기반의 개인용 집중력 향상기 '옴니핏 브레인'을 론칭할 예정이다.

▲옴니핏 링. ⓒ 옴니씨앤에스

옴니핏은 기존 정신건강 서비스들의 한계인 부정적 시각, 심리검사지에 의존한 주관적 분석, 상담센터 부족 등으로 인한 낮은 접근성, 일회성 방문 등으로 인한 치료의 지속성 부족을 개선한 서비스다.

옴니핏 솔루션은 ICT 기기로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임상시험 데이터 기반의 생체신호 측정 데이터로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네트워크 기반으로 데이터 지속 관리와 거점 확대가 용이하다. 임상 시험이 완료된 맞춤형 치유·훈련 콘텐츠 제공으로 '측정->분석->치유·훈련'의 원스톱 솔루션을 구현한다.

옴니핏은 측정용 Wearable Device, 측정 및 분석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치유·훈련을 할 수 있는 Digital Contents, 측정자 및 측정 정보를 서버에 저장한 빅데이터로 구성한다.

옴니핏 전 제품의 생체신호 추출 데이터 분석은 IRB 승인 임상시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치유·훈련 콘텐츠 역시 임상시험을 거친 콘텐츠를 제공해 치유·훈련 효과를 높인다.

옴니핏의 대표 제품인 옴니핏 마인드케어는 식약처 안전성 유효성 심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의료기기 2등급 제품이다. 뇌파 기반 두뇌건강과 맥파 기반 자율신경 건강을 분석해 △두뇌건강 점수 △집중도 △두뇌활동정도 △두뇌스트레스 △좌우뇌불균형 △자율신경나이 △신체 스트레스 △심장건강 △누적피로도 △신체 활력도 △자율신경 건강도 등의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 같은 옴니씨앤에스의 제품과 서비스는 감정노동자 정신건강 관리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감정노동자 스트레스의 특징인 빈번한 스트레스라는 관점에서 ICT 기반의 솔루션은 필요 시 마다 부담 없이 측정하고 치유할 수 있는 접근성 좋은 솔루션이다.

네트워크 기반 솔루션으로 관리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옴니씨앤에스는 한 공간 내에서 옴니핏 제품을 통해 측정 ->분석 ->치유·훈련이 가능한 옴니핏 힐링 센터를 구축해 전 국민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이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정신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옴니씨앤에스 관계자는 "누적된 측정 데이터과 정신건강전문의, 심리상담사 등의 전문가 피드백, 사용자의 생활습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맞춤형 건강 예방 관리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아울러 "개인에게는 맞춤형 건강 예방, 병원에서는 정신건강 질환에 대한 예측·예방, 국가 차원에서는 국민 정신건강 증진 정책 수립 및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지혜 기자 pjh@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