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에너지비용 절감·마이크로 DC그리드 시스템 구축

2018-10-24 12:28:32

▲HDC아이콘트롤스 지능형 스마트 분전반 및 스마트DC 조명. ⓒ HDC현대산업개발


[프라임경제]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1월부터 파크하얏트 부산에 1.4MWh급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저장장치(ESS)는 건물의 에너지사용량 변화없이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장치다. 2017년부터 에너지저장장치(ESS)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에너지저장장치가 설치된 파크하얏트 부산은 호텔 건물의 영업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공간을 활용해 설치한 사례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HDC현대산업개발, 파크하얏트 부산, HDC아이콘트롤스의 통합관제센터와 협업해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운영현황, 전력사용량 및 사용 패턴을 분석한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는 공동주택세대 조명시스템에 마이크로 DC를 적용하기 위한 개발을 마치고 실증을 준비 중이다.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에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최초로 아이파크에 적용한 스마트 LED 조명시스템과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 DC배전 커넥티드 라이팅 시스템을 선보였다. DC배전 커넥티드 라이팅 시스템은 세대 조명 제어를 통신선(UTP)을 통해 연결하며 직류회로만으로 구성해 변환손실을 줄인다. 

HDC현대산업개발 M&E팀 관계자는 "이번 파크하얏트 부산 에너지저장장치 운영에서 확보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이크로 DC그리드 시스템 구축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성현 기자 psh@new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