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최첨단 타이어 개발' 한국타이어, 발 빠른 트렌드 맞추기

2세대 전기차 전용·실가드·3세대 런플랫 타이어…글로벌 Top Tier의 실력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18.11.19 11:54:09
[프라임경제] 한국타이어(161390)가 핵심 비즈니스인 타이어의 미래 모습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드라이빙의 미래를 선도적으로 제시하며, 혁신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사실 약 3만개에 달하는 자동차부품 중 땅에 직접적으로 닿는 유일한 부품인 타이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제동능력은 물론, 주행성능과 실내 정숙성까지 타이어의 성능에 따라 좌우되는 부분이 많아서다.

더욱이 최근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주행성능과 승차감,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요구 수준 상승과 같은 자동차시장 내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최첨단 타이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대표적인 최첨단 타이어에는 2세대 전기차 전용타이어 '키너지 AS EV(Kinergy AS EV)'가 있다.

소음은 줄이고 조종 안정성과 승차감 높인 '키너지 AS EV'. ⓒ 한국타이어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엔진소음이 없고 10~20% 무거운 차체와 높은 초기 가속력을 가졌다. 따라서 전기차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특성을 고려한 전용 타이어가 반드시 필요하다. 

키너지 AS EV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초저소음 환경을 구현할 뿐 아니라 초고성능 승용차용 타이어 수준의 편안한 승차감과 최상의 주행성능 및 조종 안정성을 제공한다.

특히 초저소음 주행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타이어 안쪽에 폴리우레탄 흡음제를 부착하고 최적의 피치 배열을 통해 주행 시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억제시키는 등 다양한 소음 저감 기술이 적용됐다.

또 침엽수에서 추출한 레진(Resin)과 식물성 오일이 첨가된 컴파운드를 적용해 젖은 노면에서도 성능향상을 이뤘고, 모든 주행환경에서 빠르고 민첩한 핸들링 및 제동성을 확보해 주행안전성을 높였다. 

이와 동시에 전기모터의 고출력과 강력한 초기 가속력을 손실 없이 노면에 전달하기 위해 타이어 슬립현상을 억제하고 지면과 직접 접촉하는 트레드 마모정도를 최소화했다.

한국타이어의 자가 봉합 타이어인 '벤투스 프라임2 실가드'. ⓒ 한국타이어


더불어 최상의 주행질감을 구현시키기 위해 타이어에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소재인 아라미드 하이브리드(Aramid Hybrid) 보강벨트와 전기차 전용 고하중 보강구조까지 채택해 고속주행에서도 트레드 블록의 변형을 최소화하는 등 최적의 접지 형상을 유지해 정교한 핸들링과 높은 조종 안정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의 자가봉합 타이어인 '실가드 타이어'는 외부충격으로 인해 펑크가 발생하더라도 내부에 도포된 점성이 있는 특수 봉합제인 실란트(Sealant) 물질이 즉각적으로 구멍을 메운다. 

덕분에 내부공기가 밖으로 유출되지 않아 지름 5㎜까지는 즉각적으로 봉합할 수 있어 펑크 상황에서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최초로 자체개발한 실란트 물질이 적용된 실가드 타이어 개발뿐 아니라 제조 및 생산 기술력까지 갖췄다.

지난 2015년부터 한국타이어는 폭스바겐의 베스트 셀링 MPV 모델인 투란(Touran)에 한국타이어의 자가 봉합 타이어인(Self-Sealing Tire) '벤투스 프라임2 실가드(Ventus Prime2 SEALGUARD])'를 공급하고 있다.

벤투스 프라임2 실가드는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프라임2의 특징인 우수한 주행 퍼포먼스와 안락한 승차감에 안전이 더해진 최첨단 타이어다. 

한국타이어의 3세대 런플랫 타이어 구조도. ⓒ 한국타이어


이외에도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기업 최초로 BMW의 플래그십 모델 뉴 7시리즈에 3세대 런플랫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2 런플랫(Ventus S1 evo2 Runflat)'과 '윈터 아이셉트 에보 런플랫(Winter i*cept evo Runflat)'을 공급하며 세계적인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런플랫 타이어는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ZP(Zero Pressure)상태에서도 시속 80㎞/h로 80㎞ 주행 가능한 타이어를 말한다. 펑크가 난 상태에서도 그 형태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단한 사이드월(sidewall)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런플랫 기술의 가장 진화된 형태인 한국타이어 3세대 런플랫 타이어는 회전저항과 연비를 크게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승차감에서도 일반타이어와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은 물론, 국내 타이어업계에 초고성능 런플랫 타이어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창출했다"고 덧붙였다. 

그만큼 한국타이어의 벤투스 S1 에보2 런플랫은 한국타이어가 자랑하는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다. 안정적인 핸들링을 비롯해 △뛰어난 제동력 △낮은 회전저항 △주행 소음 성능 등을 크게 개선해 일반 타이어 수준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아울러 신차용 타이어로는 국내 타이어기업 최초로 공급하는 겨울용 런플랫 타이어인 윈터 아이셉트 에보 런플랫은 겨울철 노면에서 최강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낮은 회전 저항을 구현해 연비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한국타이어의 R&D 역량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타이어 테크노돔'. ⓒ 한국타이어


한편, 한국타이어는 현재 R&D 역량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타이어 테크노돔(HANKOOK TECHONODOME)'과 '테크노트랙(Technotrac)'을 중심으로 기술의 리더십을 실현하고 있다. 

이 같은 한국타이어의 R&D 혁신은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이어지며, 오토모티브 산업을 이끌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입증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기술력의 원천이자 혁신의 상징인 한국타이어 테크노돔은 국내 타이어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실차 테스트를 구현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Driving Simulation Center)를 보유하고 있다. 

F1을 비롯한 주요 레이스 트랙과 테스트 트랙의 노면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가상의 테스트 드라이빙을 해볼 수 있는 실험실이다. 

이와 함께 타이어를 장착한 채 주행할 때 발생하는 자동차의 모든 특성 값을 디지털화해 기록하는 SPMM(Suspension Parameter Measuring Machine)을 갖춤으로써 신속하고 유연한 연구 인프라와 실험결과에 대한 정확성을 확보했다. 

또 타이어 소음 테스트 실험실(Tire Noise Measuring Room)에서는 미래 타이어 기술력의 새로운 기준인 소음에 대한 정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업계 최초로 핀란드 이발로에 겨울용타이어 전용 성능 시험장(PG: Proving Ground)인 테크노트랙도 갖췄다. 

지구 최북단 이발로에 위치해 최적의 겨울용타이어 테스트환경을 갖추고 있는 테크노트랙은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타이어기술을 완벽하게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한국타이어의 혁신적인 R&D 인프라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