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2018 굿디자인(GD) 어워드' 수상

2018-11-29 09:15:04

[프라임경제] 동부건설은 산업통상부가 주최하는 '2018 굿디자인(Good Design) 어워드'에서 본상 수상 2건을 포함 총 3건이 선정되었다고 29일 밝혔다.
 
'굿디자인 어워드'은 198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시상제도로 동부건설은 2007년 첫 수상 이후 지난 10년간 총 28건의 본상 수상 및 선정실적을 쌓아왔다고 전했다.

국무총리상을 받은 동부건설의 '시흥 본선 상공형 복합휴게시설'은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 조남분기점 인근에 설치된 국내 최초 고속도로 본선 상공형 복합 휴게소이다.  

왕복 8차선의 운영중인 고속도로 상공에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장대 교량에 사용되는 특수한 공법을 적용, 무지주 공간을 구현하였다. 자연환경 측면에서도 인근의 산세를 해치지 않으면서 유기적이고 입체적인 연계를 위해 곡면 디자인을 적극 도입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2018 굿디자인(Good Design) 어워드'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시흥 본선 상공형 복합휴게시설'. ⓒ 동부건설


'충남도서관'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담화만개(談花滿開)'라는 디자인 컨셉을 통해 충남의 역사와 문화, 자연과 도시와의 교감, 화합과 소통의 의미를 담아낸 작품으로 건물의 형태는 주변의 경관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면서도 충남도대표 도서관으로서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또한 내부 보존서고는 '겹공간 컨셉트'로 강한 상징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장서의 보전과 연구라는 대표 도서관의 기능에도 충실할 수 있게끔 디자인 됐다는 평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충남도서관'. ⓒ 동부건설


지난 여름 개장한 '하이원 워터월드'도 굿디자인에 선정됐다. 그리스 로마 건축양식을 모티브로 해 시각적 색다름을 꾀했고 국내 최초 투명풀 도입과 국내 최초 유모차 반입 가능한 물놀이 시설 등이 눈에 띈다. 워터파크 시설이 굿디자인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굿디자인에 선정된 '하이원 워터파크'. ⓒ 동부건설


동부건설 관계자는 "'대한민국을 아름답게 하는 힘'이라는 회사 슬로건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건설회사의 명성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장귀용 기자 cgy2@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