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보험가입 전 Tip "상품 공시제도 확인하세요"

2018-11-29 09:48:07

[프라임경제] 보험가입 시 본인에게 잘 맞는 보험상품은 무엇인지 보험사별로 꼼꼼히 비교해보는 편이신가요? 아니면 비교하는 수고를 들일 엄두가 안나 특정 보험사 한 곳과 가입하시진 않았나요.

사실 보험사별 상품 비교는 물론 보험 약관부터 금리연동형 보험의 공시이율 변동 추이, 변액보험 관련 공시 등을 모두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를 숙지한다면 앞으로는 좀 더 쉽게 현명한 고객이 될 수 있겠죠?

최근 금융감독원은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꿀팁의 일환으로 '보험상품 공시제도'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같이 한 번 살펴 볼까요.

먼저 수많은 보험상품 중 나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고 싶다면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비교공시'를 활용하거나 '보험다모아'를 통해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각 협회의 상품비교공시에서는 종신보험, 암보험 등 '보험종목별'로 보험상품 적용이율, 갱신 여부, 보험료 수준 등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험다모아는 실손의료보험·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보험사별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 나는지,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은 동일 보험료 납입 시 환급률 수준 차이에 대해 비교해 주는 점이 특징이랍니다.

또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 약관을 분실해서 확인할 수 없다면 보험사별 홈페이지에서 '상품공시실'을 활용하면 됩니다.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 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공시돼 있는데요.

따라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험약관을 확인하고 싶거나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상품의 보험약관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 유용하겠죠.

매월 이율이 변동하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 또는 공시이율 변동 추이를 알고 싶다면 보험사별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적용이율 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그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거나 가입을 원하신다면 보험사별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활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변액보험공시실에서는 변액보험상품의 펀드별 과거 수익률, 자산운용현황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기보험,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험사가 정한 건강상태 요건 충족 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비흡연자 △정상혈압 △정상BMI지수를 확인하고, 종신보험은 납입보험료의 2~8%, 정기보험은 6~40%가량 할인해준다고 하니 한 번쯤 검토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다만 일반 소비자들은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건강상태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해도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활용하면 이 같은 어려움을 덜 수 있습니다.

해당 공시실에서는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보험사의 보험상품과 상품별 할인율, 건강인 요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가입 전 공시실을 방문해 사전 정보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죠.

한편, 실손의료보험을 선택할 때는 가입 당시 보험료 수준도 중요하나 매해 보험료가 갱신되는 특성상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보험료 변동 가능성도 가입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요.

보험사의 과거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이 미래 보험료 인상률을 결정짓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과거 변동 내역 등을 확인 후 가입하고자 한다면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실손의료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의 최근 3년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알려준답니다.



하영인 기자 hyi@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