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김철훈 영도구청장 "환경파괴 없는 해양문화관광벨트 구축"

[당선 반년, 공약은 안녕하십니까?③] 소통과 도시재생으로 젠트리피케이션 없는 발전

서경수 기자 | sks@newsprime.co.kr | 2018.12.12 09:36:31

[프라임경제] 6.13 지방선거 이후 전국의 지방자치의회와 자치단체장이 대거 바뀌었다. 특히 부산은 지방자치제도 도입 이후 가장 큰 폭의 대변혁을 맞이했다. 새 임기가 개시된지도 150일선을 넘겨 반년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야심차게 내걸었던 공약 사항들과 업무 목표가 실무 과정에서 검증과 시험을 충분히 거치면서 새롭게 자리를 잡은 내역을 검증했다. 아울러 작지만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부산 각 지자체와 의회 지도자들이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육성을 들어본다. 

김철훈 영도구청장(오른쪽)이 2018 메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을 받고 있다. ⓒ 부산 영도구

김철훈 부산 영도구청장은 부산 지역 시민운동과 환경보호활동의 대부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집행위원과 부산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등을 지낸 그는 영도구의회에 진출, 3선 구의원을 역임한 뒤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집행부'인 일선구청장에 도전했다. 그가 구청장을 맡은 영도구는 부산의 원형질에 해당하는 지역 중 하나지만, 인구 유출 등 어려움을 안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김 구청장은 "미래 동력을 어떻게 확보할까 고심하는 시간이었다"면서 "그래도 성과가 없지 않았다. 국비도 좀 받았다"고 그간의 성과를 요약했다.

"열심히 뛴 결과, 그간 국비를 최소 100억 받았다"는 김 구청장은 "구민체육관 같은 경우 60억원이 드는데 우리가 부담할 돈은 15억원이다. 해상낚시복합타운 같은 것들도 준비하고 있다"고 앞으로의 사업 추진 구상들을 내놓았다.

◆산복도로 뉴딜계획과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등 초점

개발붐이 있어서 앞으로 3년 정도까지는 인구가 계속 줄 것이라는 대목에 김 구청장의 고민이 있다. 

개발을 위해 기존에 살던 주민이 집을 비우고 공사 작업이 이뤄지기 때문. 이는 단순한 인구 감소의 문제만은 아니다. 개발 붐은 환경 문제와 난개발, 젠트리피케이션(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과도 무관하지 않다. 결국 특징없고 경우에 따라서는 어지러운 개발 흔적 끝에 기존에 살던 주민은 떠나고 새로운 이들이 매력이 사라진 새 공간을 메우는 것이다. 이를 해결해 영도구가 과거의 매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살기 좋은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는 방안을 찾는 게 새로운 시기에 등장한 김 구청장의 과제다.

김 구청장은 "젠트리피케이션과 난개발 없는 영도구 살리기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해양+문화+관광 등 복합적인 매력을 갖춘 영도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철훈 부산 영도구청장. ⓒ 프라임경제

자신의 해양문화관광벨트에는 환경을 파괴하는 접근법은 없다고 선을 그은 그는 "영도를 (빌딩숲인) 해운대처럼 만드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영도 해안선에 아파트를 짓는 것을 그가 전적으로 막을 수는 없다. 고층아파트가 들어서는 문제는 구청장의 허가 권한 외의 문제이기 때문. 다만 그는 대평동 도시재생사업과 산복도로 중심 주택 개발 등은 기존에 갖고 있는 자원을 하는 것이라 이쪽에 영도구 발전의 무게중심이 실릴 경우 고유한 문화와 볼거리가 살아있으면서도 발전을 논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대평동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을 내년에 신청하려고 한다. 국토해양부에 신청하는 데 부산시와 함께 준비하고 있다. 국비가 주가 되고 시비가 일부 부담하는 사업"이라고 김 구청장은 소개했다. 50만㎡에 달하는 대역사일 뿐더러 '깡깡이마을' 등 과거 조선소들이 있던 영도의 특징적 구역을 다시 활발히 가동하는 의미도 크다.

그는 "깡깡이마을, 부산해녀전시관과 동삼동 복합개발지구 구상을 통해 호텔 등도 들어오게 할 것이다. 폐조선소 유휴공간을 활용한 오션 아트 플랫폼을 구축하고 민간자본이라도 끌어들여서 봉래동, 물양장까지 일주코스를 만들겠다. 둘레길 공정률은 현재 40%에 달한다"고 영도의 매력을 보전, 발전시키는 한편 이를 잘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꿰고 있다. 해양문화관광도시이자, 체류형 관광도시로 만들어야 인구가 유입되고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영도해녀문화전시관 조감도. ⓒ 부산 영도구

아울러 "산복도로를 중심으로 보면 공·폐가가 한 20% 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230억 규모의 산복도로 뉴딜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공·폐가를 매입해 활용 방안을 넓힐 것이다. 청년들이 살 수 있게 해주는 한편 작업실 등으로도 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도시재생이라는 것은 (뉴타운처럼) 크게 일을 벌여서 하는 것은 아니고, 구역별로 필요한 곳곳에서 작업을 하는 데 매력이 있다"면서 "예를 들어 새로 도로가 생기는 것은 아니더라도 기존 도로를 중심으로 해서 좁은 도로를 넓히는 등 그런 점이 있다. 작은 작업이라도 요긴한 작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게 도시재생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소통 통해 갈등 풀어나갈 것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또 하나의 방안으로 그는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마을관리협동조합을 설립·운영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재생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재생사업의 지속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추진하려면 이런 조직을 통한 소통이 절실하기 때문.

젠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해서 '소통'은 필수적이다. 김 구청장은 "기존의 저소득층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도 소통의 부재에 큰 원인이 있다고 본다"면서 "마을 대표 뿐만 아니라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수시로 여는 등 주민 의견을 토대로 다양한 개발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개발 방안 중에서 주민들이 젠트리피케이션 등 고통을 가장 덜 받는 방향을 찾고, 관광자원화 등을 통해 해피엔딩인 개발 방향을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일부 관련 지역 주민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해양경찰 특공대 훈련장 문제도 대화를 통한 해법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청장에게 취소를 해달라고 이야기하는데, 절차상 문제점이 크지 않기 때문에 취소를 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밝힌 그는 "전임 구청장 시절 이뤄진 것이라고 모두 다 쉽게 뒤집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다만 "(과거) 결정 과정에서 '좀 더 문제의식을 갖고 들여다 봤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지금 닥친 현안을 책임져야 하는 현직으로서, 백방의 방향을 찾기 위해 뛰고 있다. 해양수산부 장관을 면담하고 대체부지를 찾아봐 달라고 요청하는 등 강수도 두는 한편, 원만한 타협을 위해 레이더를 줄곧 곤두세우고 있다. "실탄 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각종 주민 기여를 위한 편의시설 제공 방안 타진 등이 나온 상황"이라고 귀띔한 그는 물꼬가 조만간 트일 것 같다고 내다봤다. 

김철훈 영도구청장은 해양경찰 특공대 훈련장 이슈 등을 대화로 풀어가겠다고 다짐했다. ⓒ 프라임경제

공약을 변경한 게 아니냐는 소리를 듣는 지점인 '문화재단' 건은 여론 수렴 끝에 기존 문화원이 기능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단을 새롭게 만드는 것보다는 문화원 기능을 강화해서 제대로 하겠다고 방향을 튼 경우다. 이런 몇 대목이 원만히 새로운 결과물을 빚어낼지 주목된다. 영도구가 정말 확 바뀌었다는 평으로 집권 2년째를 열 수 있을까?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