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건강협회 '직업건강 천사들' 발간

2018-12-19 10:28:48

- 전국 보건관리자 우수활동 모아

[프라임경제] 직업건강협회(회장 정혜선)는 전국 사업장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보건관리자들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자 '직업건강 천사들'이라는 책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보건관리자들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 공유하고자 발간 된 '직업건강 천사들'. ⓒ 직업건강협회

직업건강 천사들은 2015년부터 매주 발행되는 안전신문 '화제의 인물' 코너를 통해 소개된 보건관리자들의 인터뷰 기사를 한 곳에 모아 책으로 발간한 것으로, 신규 보건관리자 등이 업무를 배우고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정혜선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직업건강 천사들을 발간해 한 사람 한 사람의 땀과 정성이 담긴 소중한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보건관리자들의 값진 노력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함께 공감하고 격려해 보건관리자로서의 사명감을 높이고, 타 사업장의 생생한 보건관리 활동을 벤치마킹해 더 많은 사업장에서 근로자의 건강을 돌보는 직업건강 천사들이 배출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직업건강 천사들에 게재된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 엄규리 국방과학연구소 보건관리자는 관내 보건소 만성질환예방팀과 연계해 매월 유소견자 관리를 한다. 특히 건강증진운동으로 매년 흡연자 현황을 분석해 보건소 이동금연클리닉과 연계해 관리하며, 인원이 가장 많이 모이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식당 앞 '길거리 캠페인'을 보건소 및 중독관리센터와 연계해 진행하고 있다.

#. 원찬정 포스코켐텍 보건관리자는 비만관리를 위해 몸짱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건강의 바로미터 깨끗한 혈관 Start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대사증후군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지역 보건소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분기별 전문강사 교육 및 직원보건 교육을 실시해 최신 보건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 김경숙 한국공항공사 보건관리자는 개인성향에 맞게 선택 가능한 금연프로그램, 식스팩 휘트니스, 명상힐링요가, 탁구교실 등 '내 몸에 맞춤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사무실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사내 건강계단, 스트레칭 캠페인 등을 운영해 질병유소견자 뿐만 아니라 건강한 근로자도 질병을 예방하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보건관리자들은 혼자 외롭게 직원들의 보건관리를 위해 애쓰고 있다. 하지만 한 사람의 보건관리자가 어떤 마음을 갖고 어떻게 활동하느냐에 따라 그 직장에서 근무하는 수많은 근로자들의 건강수준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보건관리자의 전문적인 활동은 사업장의 보건관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건관리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업건강협회는 보건관리자들의 적극적인 자세와 깊은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보건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보건관리자 법정 직무교육과 의료인 면허 보수 교육 외에도 다양한 전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부별 월례교육을 실시해 지역 내 보건관리자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건관리자 전국대회를 개최해 보건관리자가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새내기 보건관리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004 멘토 프로그램'도 시행함으로써 선후배 보건관리자 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2015년 신설된 건설업 보건관리자 선임제도의 정착을 위해 건설업에 특화된 보건관리자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의료기관 보건관리자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 의료기관 보건관리자 협의체도 운영한다. 전국의 보건관리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SNS 활동도 다양하고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박지혜 기자 pjh@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