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단점

2019-01-31 19:42:04

[프라임경제] 무치악이거나 치아가 거의 없을 경우 고려할 수 있는 임플란트와 틀니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물들로, 각각이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심미성,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겉으로 보기에 티가 거의 안나며 잇몸 뼈에 단단하게 고정돼 흔들리지 않고, 저작력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여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가장 많이 찾는 대체물이 됐다.

하지만 이러한 임플란트는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잇몸 뼈에 치근을 고정하는 수술이 필요하기에, 시술에 대한 부담감이 클 수밖에 없다.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임플란트 대신 틀니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틀니는 가격이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하고, 시술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고정력이 없어 입 안에서 자주 빠질 염려가 있고, 저작력이 약하기에 음식물을 잘게 씹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오랜 기간 틀니를 착용할 경우에는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한다.

무치악의 경우에 각각을 임플란트와 틀니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단점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임플란트 틀니'는 무치악에 적합한 시술방법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는 2~4개의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틀니와 체결해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잇몸 눌림이나 통증발생 우려가 적다.

또한 보통 자연치아의 80%까지 저작력을 낼 수 있으며 단단하게 고정돼 흔들릴 걱정 또한 없다.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기에 가격에 대한 부담 역시 적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의 기능성과 틀니의 경제성을 합친 장점이 많은 시술방법이다.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기에 시술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고, 보통 일반틀니에 비해 씹는 힘이 월등하고 더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환자 개인의 구강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해 그에 맞는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아울러 시술 진행 이후 이뤄지는 사후관리 역시 임플란트 틀니를 오랜 기간 튼튼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살펴봐야 한다.

차선주 틀치과 대표원장


차선주 틀치과 대표원장 press@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