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벤처] "실내공간 지능화 기술로 새로운 도약" 고희애 유니웹스 대표

2019-02-01 10:29:10

- 지난해 'OnBiz Cube' 개발 완료…수주형 SI 사업 한계 극복 나서

[프라임경제] "기업 경영은 망망대해에 배를 띄워놓는 것과 같아요. 처음에 종이배로 시작해 세월이 흘러 나룻배가 됐어도 대기업은 철선이죠. 배의 구조와 내구성이 다르지만, 받아들이는 환경 변화, 내부분열 등 상황은 다 똑같습니다. 하지만 거친 파도를 만났을 때 해결 방법과 위험도는 기업 규모에 따라 다르죠. 앞으로 기업 규모를 키우는 것이 저의 숙제입니다."

▲고희애 유니웹스 대표. ⓒ 유니웹스

지난 29일 만난 고희애 유니웹스 대표는 기업 규모에 대해 자주 언급했다. 최근 외형을 확장할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다 보니 입버릇처럼 말하게 된 것이다. 

고 대표는 "2007년 창업할 때 같이 생겨난 IT 기업 중 살아남은 기업이 없다"며 "그만큼 생존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모바일 솔루션 관련 아이템으로 2007년 유니웹스를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과 학내벤처기업으로 창업해 현재까지 공동 창업주와 함께 경영 전반을 총괄하고 있으며, 11년째 IT 관련 산업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창업과 동시에 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국책연구과제 수행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매년 1개 이상의 국책연구과제를 수행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성장과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다수의 기반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실제 시장에 적용 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한 사업화에 성공했다.

주력사업은 금융권, 지자체 대상 SI 사업이며 △연구원 7명 △등록특허 5건 △프로그램등록 17건 등 해당 분야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고 대표는 "SI 사업은 점차 커지고 있어 소기업이 하기가 쉽지 않고 프리랜서들이 많아져서 인건비가 높아지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버 'OnBiz Cube'

이러한 수주형산업인 SI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인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활용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버 'OnBiz Cube'를 개발 완료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버 'OnBiz Cube'. ⓒ 유니웹스

OnBiz Cube는 대용량 확장과 스토리지 가상화, 3중 백업 등의 기능이 있으며 △SSL △SWIFT △블록 암호화 등을 통한 3단계 정보보호로 보안을 강화했다. 

고 대표는 "기존 계층형 스토리지인 NAS보다 기능이 우수하고 중소기업에서 필요한 시스템 관리 등을 제공해 40%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금고처럼 눈에 보이기 때문에 고객이 더욱 신뢰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유니웹스는 강남구육아지원센터 등 19개 기업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버를 납품하고, △SI사업 △카페체인 드롭탑 가맹점 비콘기술, U카페 납품 등을 통해 전년 대비 24% 성장한 매출 실적을 기록했다.

◆스마트 카페 운영 솔루션 'U카페' 

카페체인 드롭탑 가맹점에 납품된 'U카페'는 새로운 것을 누구보다 먼저 경험하길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점주와 고객의 니즈에 대한 다양한 연계와 상호작용, 매출 극대화와 편의성 향상을 위해 최신의 기술과 첨단 시스템을 융합한 카페 운영 솔루션이다.

▲U카페 테이블을 설치해 공간 활용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 유니웹스


U카페 테이블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포함해 브랜드 이미지 홍보 영상 재생이 가능하며, 고객이 주문한 커피 칼로리 등 유용한 정보를 휴대전화로 전송할 수 있다. 또한 테이블과 함께 설치해 공간 활용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고 대표는 "U카페 테이블뿐만 아니라 DID, U카페 Poll, 커뮤니케이션 등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주문·카운터·관리자를 통합한 서비스 제공으로 인건비와 매장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실내 공간이 자의든 타의든 중요하게 됐다. 최근 미세먼지 영향을 많이 받고 날씨도 극단적으로 덥거나 추워 실내에 IT가 접목돼야 한다"며 "실내공간 지능화 기술로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전략 동력 확보 '우수기술연구센터 선정'

최근 유니웹스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정하는 우수기술연구센터(ATC)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세계일류상품 개발촉진 및 세계적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연구소가 있는 기업 중 우수한 기술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을 우수기술연구센터로 선정해 지원한다.

이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연구과제를 통해 미래 전략에 대한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실내공간 지능화 연구센터'를 보강해 실내공간 중심으로 원천기술 및 제품화를 선도하는 것이 목표다. 

고 대표는 "준비된 원천기술과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기술로 유니웹스는 기술벤처로서 최정점을 찍을 준비가 됐다"며 "실내공간 지능화 기술, 클라우드 기반 3D 실내공간 정보시스템으로 지속해서 성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