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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년 장수브랜드 박카스…젊은층 공략 '영 마케팅' 박차

수험생 응원 캠페인·콜라보레이션…젊은 소비층 어필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19.02.21 10:30:42
[프라임경제]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젊은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영(Young)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박카스가 젊은 소비자층을 적극 공략하는 배경에는 충성도 높은 미래 고객군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박카스맛 젤리' 젊은층 잡기 위해 55년만의 대변신

동아제약은 지난해 박카스와 맛이 같은 박카스맛 젤리를 출시했다. 박카스는 1963년 출시 이후 외관 디자인을 바꾼 것 외에는 50년 넘게 지금과 같은 음료 형태를 유지했다.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1020 세대가 간식으로 자주 찾는 젤리 형태로 55년 만에 변신을 한 것이다.

박카스맛 젤리 한 봉지(50g·12개)에는 박카스F와 동일한 양의 타우린 1000mg이 들어있다. 타우린은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박카스의 주성분이다. 젤리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B6도 함께 담아냈다. 카페인이 첨가되지 않아 전 연령층에서 섭취 가능하다.

또 젤리 안에 젤리가 들어 있는 이중구조로 만들어져 있어 더욱 풍부한 식감과 박카스 특유의 맛을 자랑한다. 젤리는 박카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톱니바퀴 로고 모양으로 성인 엄지손톱 크기만하다. 파우치형 지퍼백 포장으로 휴대가 편리하며 먹고 싶은 양만큼 섭취가 가능하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건강한 간식을 제공해 박카스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고자 했다"며 "기존 박카스를 즐겨 먹던 세대뿐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 등 젊은 소비자들의 맛과 영양 둘 다 책임질 좋은 간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카스 학교에 가다'…수험생 응원 이벤트

동아제약은 '박카스 학교에 가다' 수험생 응원 이벤트를 통해 학업에 지친 수험생을 응원하고 있다. 이 이벤트는 동아제약 박카스팀이 학교에 직접 찾아가 박카스를 증정하고 학업에 필요한 문구류를 선물하며 수험생을 응원하는 내용이다.

동아제약 '박카스'가 젊은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영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 동아제약

박카스 수험생 응원 이벤트는 수험생들의 지친 피로도 풀어주고, 수능에 앞서 힘찬 기운을 전달하고자 기획됐으며, 2015년부터 4년째 이어지고 있다.

작년에도 동아제약은 박카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박카스 수능 이벤트 참가 고등학교를 모집했다. 이벤트는 수험생을 응원하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박카스! OO고등학교 피로를 풀어줘!'라는 문구와 함께 댓글을 남기면 된다. '좋아요' 수가 많은 댓글을 뽑아 총 10개 학교를 선정한다.

선정된 1위부터 3위는 전 학년 전교생 박카스 증정과 고3 수험생 박카스 볼펜·포스트잇·메모패드를, 4위부터 6위는 고3 수험생 전원에게 박카스 증정과 박카스 볼펜·포스트잇·메모패드를 전달했다. 7위부터 10위까지는 고3 수험생 전원에게 박카스와 박카스 볼펜·포스트잇을 증정했다.

이와 함께 방문한 학교마다 박카스 모양 인형 탈을 쓴 동아제약 직원이 등장해 잠시나마 즐거운 웃음을 학생들에게 선사하고, 또 수험생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색 업종간 콜라보레이션…색다른 즐거움 선사

동아제약은 지난해 디자인 전문 쇼핑몰 1300K(천삼백케이)와 박카스 콜라보레이션(협업)으로 눈길을 끌었다. 박카스를 주제로 옥스포드 블록과 타우린 마스크팩, 워밍 아이 마스크, 립밤을 내놨다. 모두 피로회복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지난 2017년에는 배스킨라빈스와 손잡고 아이스크림 '박카스향 소르베'를 선보였다. 아이스크림 용기는 박카스 로고와 박카스 메인 색깔인 블루톤이 적용됐고, 타우린이 함유돼 일명 '박카스 아이스크림'으로 화제가 됐다.

이처럼 동아제약은 식음료뿐만 아니라 장난감, 화장품까지 다양한 협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박카스가 협업에 적극적인 이유는 브랜드에 신선함을 불어 넣고, 호기심을 자극해 색다른 경험을 추구 하는 젊은 소비자층의 심리를 파고들기 위해서다.

이외에도 2016년에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박카스를 친근하게 알리기 위해 박카스 브랜드 이모티콘을 개발해 카카오톡 무료 이모티콘 다운로드 행사를 진행했다. 

이벤트 결과, 15만 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던 박카스 브랜드 이모티콘이 5시간 만에 소진되는 기염을 토했다. 2015년에는 전국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박카스 유니폼 디자인 공모전'도 진행한 바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매출성장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해 나갈 예정"이라며 "박카스와 관련된 신제품을 개발하여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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