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다중이용시설에도 미세먼지 '득실'…해결책은 '스타에어공기청정기'

2019-03-15 09:32:34

- 최대면적 공기청정기 라인업 갖춘 바이엘헬스코리아

[프라임경제]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이슈로 부상하면서 대형 다중이용시설의 공기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진다. 이에 맞물려 바이엘헬스코리아(대표 유길상)가 선보인 '스타에어 공기청정기'에 관심이 쏠린다.

▲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C 쇼핑몰에 스타에어 공기청정기가 설치된 모습. ⓒ 바이엘헬스코리아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휩쓸면서 대중의 일상생활 패턴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중들은 최대한 외부 활동은 자제하고, 미세먼지를 피해 되도록 실내를 벗어나지 않으려고 한다. 

공기청정기가 설치된 집, 사무실 등에서는 실내에 머무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도 있겠지만 과연 다중이용시설에선 어떨까.

안타깝게도 기대와 달리 대형 쇼핑몰, 병원, 문화시설, 체육관 등의 공기질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 엄밀히 외부보다 심각한 경우도 상당하다. 사람들의 잦은 출입으로 외부에서 미세먼지가 유입될 뿐만 아니라 환기 없이 쌓여있던 먼지도 무시할 수 없다. 건물마다 흡배기 시설이 설치돼 있지만 천장에 설치된 게 대부분이라 호흡할 때 먼지를 피할 길이 없다.

▲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C 쇼핑몰에 스타에어 공기청정기가 설치된 모습. ⓒ 바이엘헬스코리아



공기질을 청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등장한 장비가 공기청정기다. 문제는 공기청정기는 환경가전으로 분류되는 소형용이라는 점이다. 즉, 큰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 

◆다중이용시설 공기질 '심각'…대용량 청정시스템 '필수'

이 같은 고민을 해소하고자 바이엘헬스코리아는 다중이용시설용 대형 공기청정기 제품인 스타에어 공기청정기(△100평형 △200평형 △300평형 △500평형 △800평형 △1000평형)를 출시하고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 제품 전문가인 김태형 부사장은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지면서 실내를 찾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다중이용시설의 공기질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 처럼 큰 공간에도 공기질 개선을 위한 적당한 공기청정기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선보이게 됐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순재 공기청정기'라는 별칭이 붙은 스타에어 공기청정기는 지난해 12월 특허청으로부터 우수발명품 우선구매 상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바이엘헬스코리아는 스타에어의 또 다른 강점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입증된 슈퍼 메가 필터 시스템을 꼽았다. 슈퍼 메가 필터 시스템은 3가지 필터와 항 바이러스 시스템 기술을 결합해 초미세먼지, 유해가스, 바이러스, 세균을 제거하는 공기정화 시스템이다.

김 부사장은 "HEPA필터의 경우 최고등급을 사용하여 PM2.5부터 PM 0.3~0.5의  초미세 입자까지 필터에서 잡아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필터로 제거하지 못 하는 세균류, 진균, 곰팡이류, 각종바이러스, 기타 알레르기는 항 바이러스 시스템 기술로 제거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대형 공기청정기의 출력때문에 소음이 발생하는건 아닌지 궁금했다. 이 질문에 김 부사장은 "전혀 문제될 수준이 아니다"라고 자신했다.

그는 "스타에어는 저소음 및 에너지 고효율 대용량 BLDC(내구성이 향상된 모터 종류) 고효율 모터를 적용해 저소음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소비전력도 최소화했다. 공기청정기를 틀었을 때 소음은 40~55데시벨 수준으로 일반 사무실 수준이다"라며 "도서관처럼 소음에 민감한 시설에서도 공기청정기 소음이 크게 문제될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100평에서 1000평까지 1대로 케어…슈퍼메가 필터 시스템 적용

스타에어 공기청정기는 100평형부터 1000평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제트노즐 디퓨저(Jet-Nozzle Difuser) 기술이 적용된 스타에어는 청정 공기를 30미터 이상의 먼 거리까지 이송해 보다 상쾌하고 신선한 공기로 순환시킨다.

4단계 공기청정 및 정화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크기 대비 슬림한 디자인과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 설계는 사용자 친화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굿 디자인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바이엘헬스는 스타에어의 또 다른 강점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입증된 슈퍼 메가 필터 시스템을 꼽았다. 슈퍼 메가 필터 시스템은 3가지 필터와 이온클러스터 기술을 결합해 초미세먼지, 유해가스, 바이러스, 세균을 제거하는 공기정화 시스템이다. 

김 부사장은 "PM2.5부터 PM 0.3~0.5의 미세 입자에 이르기까지 필터에서 잡아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필터로 제거하지 못 하는 세균류, 진균, 곰팡이류, 각종바이러스, 기타 알레르기는 이온클러스터 기술로 제거할 수 있다고.

◆고객 편의 향상 위한 활발한 서비스 전개

바이엘헬스에서는 청정기 판매 후 사후 관리에 초점을 맞춰 △예약방문시스템 △필터교체시스템 △전문가 관리 △약정기간 무상 AS 케어 △긴급 AS 시스템 △제품 커스터마이징 △지속 케어 등 다양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바이엘헬스 스타에어 공기청정기를 도입한 곳은 총 17대를 설치한 코엑스를 비롯해 △KT위즈 수원야구장 △강남 노보텔 엠버서더 호텔 헬스클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방부 △KT 아현지사 등이다.

김 부사장은 "현재 대형 체육관 등 운동시설에도 설치를 위한 다각적 영업이 한창인데 고객 반응이 좋은 편"이라며 "이밖에도 쇼핑몰을 포함한 대형 시설에 설치해 고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바이엘헬스는 센서를 통한 자동화 시스템과 제어 가능한 앱을 만드는 중에 있어 향후 제품 수준은 점점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