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단독] '포스코P&S 사옥 매각 계획없다'면서 등기는 이미 변경?

[심층진단 포스코 ③] 송도·베이징·대련·분당, 납득 어려운 건물매각

전훈식·장귀용 기자 | chs·cgy2@newsprime.co.kr | 2019.03.15 15:01:23

포스코는 '포스코P&S 역삼타워'매각 계획이 없다고 홈페이지와 보도자료 등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본지가 입수한 '역삼타워'의 등기부등본에는 이미 소유주가 '큐에스원'으로 변경되어 있다. ⓒ 포스코P&S 홈페이지



[프라임경제] 포스코(005490)가 근래 8년간 급증한 부채로 '경영 실패' 논란의 도마에 올라있다. 이 때문인지 주가 역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국세낭비'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경영 책임론이 대두, 정부가 '빚더미 포스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번에는 포스코와 계열사들의 건물매각과정에 제기되는 의혹을 조명한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포스코 분당사옥 매각 관련해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추가적으로 포스코그룹의 의뭉스러운 건물 매각 논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2018년 재무구조 개선 목적? 2013년 이미 이뤄진 매각

취재 결과, 논란의 상당 부분이 사실이거나 신빙성이 높다. 그 중 가장 심각해 보이는 건 포스코P&S 역삼타워(이하 역삼타워) 관련 문제.

이 '역삼타워'는 추 의원이 지난 국감에서 문제를 제기한 '분당사옥 매각'과 함께 가장 손꼽히는 문제에 해당한다.

본지에서 파악한 '포스코P&S 역삼타워' 소유 관계도. = 장귀용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을 중심으로 제기된 역삼타워 매각설에 포스코 측은 홈페이지와 보도자료 등을 통해 강력히 부인했다. 하지만 본지에서 입수한 역삼타워 등기부자료에 따르면 역삼타워는 이미 포스코P&S(현재는 포스코와 합병 상태)의 소유가 아니다.

등기부등본 자료에 따르면, 역삼타워 소유주로 큐에스원이라는 회사가 등록돼있다. 그리고 2017년 말 발표된 감사보고서 기준 큐에스원의 지분은 포스코P&S가 50%, PSG라는 유한업체가 50%의 소유하고 있다. 

PSG라는 유한업체는 다시 유경피에스지자산운영이라는 회사가 지배하고 있으며, 유경피에스지자산운영의 대주주는 유경산업으로 밝혀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해당 내용에 대해 "포스코P&S는 재무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사옥을 물적 분할하여 큐에스원을 설립하고 부동산 사모펀드인 PSG에 큐에스원 지분 50%를 매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등기부등본 자료에 따르면, 역삼타워는 이미 2013년 소유권이 큐에스원으로 이전돼, 포스코의 설명과 일치하지 않는다. 홈페이지와 보도자료를 통해 역삼타워 매각계획이 없다고 한 포스코의 선전과도 배치된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PSG는 큐에스원의 지분 50%를 취득한 사모펀드이며, 그 이상의 관계는 알 수 없다. 조모 씨는 큐에스원의 대표다"며 "답변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 전부다"라고 말했다.

이어 "포스코P&S 홈페이지에 매각관련 공지가 게시된 사유는 본 건물과 관련해 허위매각 등에 대한 풍문이 있었고, 빌딩매각에 대해 당사로 문의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매각의사가 없음'을 문의하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포스코P&S 홈페이지에 게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건설 송도사옥 건립 및 매각 과정 '막대한 손실'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국감에서 추 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분당사옥 외에 송도사옥 건립·매각에서도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

그간 송도사옥에 대해 언론 등에서 다양하게 문제를 제기해왔다. 여기에 추가로 본지는 송도사옥 소유회사인 PSIB가 2013년 포스코건설을 상대로 제기한 임대료지급 등과 관련 민사소송 판결문을 입수했다. 

PSIB가 포스코건설에게 제기한 민사소송 판결문. ⓒ 프라임경제



PSIB는 포스코건설과 테라피엔디가 송도사옥을 건립하기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설립 당시에 포스코건설이 49%, 테라피엔디가 51%의 지분을 가지고 있었다. 

판결문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PSIB에게 일부 임대료 등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포스코건설은 이 판결 이후 PSIB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법을 택했다. 2016년 6월30일 대위변제 방식을 통해 3567억원에 PSIB의 나머지 지분을 매입했다. 그 뒤 2016년 9월9일 부영그룹에 송도사옥을 3000억원에 매각한 것이다. 

이자를 제외하고도 567억의 손실이 발생한 것이다. 이 손실금액은 포스코건설에서 밝힌 사옥 건립에 투입된 비용 3328억원과 대출금 3567억원의 차익에 관한 부분은 제외된 것이다.

대위변제 방법도 매끄럽지 못하다. 본지 취재결과 지금 현재, PSIB의 지분 51%를 소유했던 테라피엔디는 포스코건설을 포함해 '대위변제'와 '건물매각' 등에 관해 형사고소를 진행해 재판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송도사옥과 관련한 형사소송은 없으며, 소장을 받은 것이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본지에서는 해당 고소장의 사본을 확인한 상태다.

◆'사업 손익악화' 보고에도 '개선 없었던' 해외 건물매각 추진 

포스코건설의 해외 건물 매각은 내부에서 문제제기가 된 적도 있어 포스코의 역삼타워나 포스코건설의 국내 건물 매각 문제 못지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본지 취재 결과, 포스코건설은 국내의 분당사옥과 송도사옥뿐 아니라, 중국에 소재한 대련포스코IT센터(이하 대련센터)도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포스코센터베이징(중국명 浦项中心, 이하 베이징센터)도 의문점이 남는다.

본지에서는 '대련 포스코 IT 센터'와 관련한 내부보고서들을 입수해 분석했다. = 장귀용 기자



현재 대련센터는 건립비용과 유사한 금액인 3000억원에 매각이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매각한 사실이 없다"고 부정했다.

본지는 포스코건설의 2011년 12월22일 업무감사그룹 작성 '대련IT 이사회 대비 진행 경과보고(이하 업무감사그룹보고)'라는 내부자료를 입수했다. 이 보고서에는 사업초기 투자자출자구도로 시작했던 대련센터는 이후 사업구도를 대출형태로 변경했다는 사실이 적시돼있다. 

보고서는 이러한 대출형태로의 변경으로 고금리 차입이 발생해 금융비용(1200만달러에서 3800만달러) 증가로 사업 손익이 악화됐다고 진단하고 있다. 연결재무제표 상으로도 부채금액이 3000만달러에서 1억5000만달러로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업무감사그룹보고'에 2011년 8월 이사회에서 '부채감소 및 금리인하 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시사항이 게재된 것으로 미루어볼 때, 투자출자구도에서 대출구도로의 변경은 본사 이사회 전에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2011년 '업무감사그룹보고'에 대한 '2012년 조치결과 보고서(2012년 1월20일 대련법인 작성'에는 금융그룹 검토의견으로 포스코건설 직접투자가 부채비율 연결로 신용평가에 악영향을 초래해 실익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는 점이다.

보고의견과 배치되는 직접투자 형태로의 사업구도 변경과 매각 추진에 대해 포스코건설의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다. 주관사 선정에 대해 안팎에서 문제가 제기됐던 것.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주관사 선정 작업은 했었다"고만 답했다.

본지에서는 대련 포스코 ICT센터에 관한 다수의 내부보고서를 통해 대련법인과 대련 포스코 ICT 센터가 그간 사업구도를 수차례 바꿔온 사실파악했다. 사지은 내부보고서 중 일부에 제시된 사업구도 변경안. ⓒ 프라임경제



현재 대련센터는 2017년 이사회 결의를 통해 사업구도를 변경을 했으며, 2018년도에 또다시 포스코건설 직접투자 형태로 사업구도를 바꿨다. 그리고 이를 통해 '대련센터'에 대한 매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18년 11월 실행된 '베이징센터' 지분매각과 부실화된 브라질법인 대여금 및 유상증자를 통한 출자전환 의혹도 포스코건설이 안고 있는 문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베이징센터는 2018년 11월 매각을 완료했고, 브라질법인에 대한 유상증자 결정은 2018년 1월 결정된 것으로 시점이 다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본지에서 공시를 확인한 결과, 포스코건설은 100% 소유하고 있던 베이징센터의 51% 지분을 2015년 9월 포스코차이나에 매각했다. 그리고 포스코건설의 재무구조가 불안정하다는 평가에 따라 이미 나머지 지분에 대한 포스코의 매각계획이 2017년 12월 이미 진행절차를 밟고 있었다. 이 계획에 따라  2018년 11월에 나머지 49%에 대한 매각이 진행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추혜선 의원은 이러한 포스코와 계열사의 의혹과 관련해 "최정우 회장 체제에서 진상규명을 통해 명확히 해명하고 개입된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최정우 회장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 하거나 포스코 개혁의 의지가 없다는 방증이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