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인바운드 도시관광 성공전략' 분석 논문 게재

2019-03-15 23:07:31

- 공동저자 박신일 대구관광뷰로 사무국장, 대구 방문 외국인 등 심층인터뷰 진행

[프라임경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제13권 제2호에 '인바운드 도시관광을 위한 성공전략: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연구논문이 게재됐다.
 

▲'인바운드 도시관광을 위한 성공전략' 논문 내용 중 일부.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본 연구는 대구를 방문한 대만·홍콩·태국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인터뷰를 실시, 지난 2018년 인바운드 관광 실적에서 높은 성과를 보였던 대구시의 도시관광 성공전략에 대한 조사분석으로 진행됐다.
 
논문은, 대구 인바운드 도시관광의 미래 성공전략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자율주행 △스마트 네트워크 구성 등을 관광에 접목하여야 하며, 관광객이 자국에서 사전에 가상현실로 대구를 체험하고 도착부터 스마트 기기를 제공받아 원스톱으로 관광을 전기차로 자율주행하고 모든 기록이 마일리지로 데이터화 되며 로봇과 드론으로 서비스하는 그런 관광으로 연계 및 세팅이 준비돼야 한다고 결론을 냈다.
 
논문의 공동저자인 대구관광뷰로 박신일 사무국장은 지난 2년간 대구 도시관광 진흥사업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학계와 공동으로 조사 연구해, 대구 도시관광의 미래 발전 전략에 대해 논하고 있다.




표민철 기자 pmc@newsprime.co.kr

<저작권자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