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모두뉴스] 담배를 피우면 인공치아에도 안 좋아요

2019-03-23 17:43:53

- 임플란트에 담배 성분이 들어가면 빨리 망가져요

▲ⓒ 네이버 이미지

[프라임경제] 담배를 안피워야 하는 '금연운동'은 이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 캠페인이 되었어요. 국가에서도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하고,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고 있어요.

'금연운동'을 하려면 담배 피우는게 얼마나 안좋은지 알아야 해요. 

일단 담배를 피우면 여러가지 입안에 병이 날 수 있어요. 담배의 성분인 '니코틴' 때문이예요. 치아의 색깔도 누렇게 바꾸는데, 한 번 색깔이 변한 치아는 담배를 그만 피워도, 양치질을 많이 해도 원래 색깔로 돌아가지 않아요.

특히 이정아 을지대학교병원 교수는 "담배를 피우면 치아의 건강을 해칠 뿐만아니라 치아와 입안의 몸(잇몸)에 생기는 병을 치료하기 힘들다"고 말했어요. 또 "사람이 인공적으로 만든 치아인 '임플란트'를 할 때에도 담배를 많이 피우면 성공하기가 힘들다"고 말했어요. 

그래서 임플란트와 같은 오랜 시간 치료가 필요한 입안의 치료를 할 때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이는 담배를 피워서 생기는 물질이 임플란트의 금속과 뼈가 단단하게 붙는 것을 막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임플란트로 인공 치아를 심어서 오랫동안 잘 쓰려면, 수술을 앞두고 적어도 7일 전부터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해요. 시술후에는 두 달까지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담배 연기는 입안의 몸에 화상을 일으키기도 하고,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잇몸안의 뼈가 덜 만들어져요. 또 침이 덜 생기게 돼요. 침이 덜 생기면 입안이 마르게 되고, 침의 역할인 '입안에 있는 나쁜 세균'을 쓸어내리는 일도 못하게 돼요. 

담배를 피우면, 여러 종류의 암을 생기게 하고, 치아와 잇몸의 건강까지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만큼, 담배를 끊어 건강한 치아 관리를 해 줄 필요가 있어요.




자원봉사 편집위원

문욱(대광고등학교 / 3학년 / 19세 / 서울)
이준선(대광고등학교 / 3학년 / 19세 / 서울)
송자연(대광고등학교 / 3학년 / 19세 / 서울)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시훈(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4세 / 서울)
이광수(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5세 / 서울)
안태익(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9세 / 서울)
노경진(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3세 / 서울)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