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과징금 1위 '망신살'…제주항공 '안전운항 체계' 손본다

올해 3300억 가량 투자…직원교육 강화·정비 인력 150여명 충원

임재덕 기자 | ljd@newsprime.co.kr | 2019.03.28 16:23:43
[프라임경제] 제주항공(089590)이 '안전운항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위험요소 발생 시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체계를 수립하고, 직원 교육을 강화한다는 게 골자다. 또 연내 정비 인력을 150여명 충원하고, 수도권 외 부산, 무안, 대구도 정비기지화 할 계획이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안전 사고', 또 그로 인해 동종업계 '과징금 1위' 자리에 오른 게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안전 문제로 논란이 된 '보잉737-맥스8' 도입을 앞둔 상황에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新 안전운항 체계' 구축한다…"총 3300억 투자"

제주항공은 28일 서울 메이필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안전관리시스템(ESMS)' 고도화 계획을 공유했다. 위험요소 발생 시 전사 안전담당자 간 실시간 공유·조치로 이어지는 통합 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일평균 210편에 달하는 운항 데이터를 축적·분석해 단계적으로 안전관리를 고도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가 28일 서울 메이필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안전관리시스템' 고도화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제주항공


인적·물적 측면의 정비 안전투자도 병행한다. 제주항공은 향후 6개월간 정비본부 인력 84명, 운항정비사 72명을 늘리고, 수도권 외 부산, 무안, 대구를 정비기지화 할 계획이다.

교육훈련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매일 현장정비사 근무시간 중 30분~60분 가량을 할애해 주요결함 사례전파 및 토론을 진행한다. 또 정비능력 향상을 위한 계획, 비계획 및 예방 정비 항목에 대한 심화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정비본부장 주관으로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현장정비사 안전집체교육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집체교육에서는 안정적인 정비문화 지속유지를 위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한다. 

이를 위한 '안전투자비'도 증액할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전년 대비 17% 가량 증가한 2814억원을 '안전'에 투자했다. 올해 투자비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최근 수년간의 증가폭을 볼 때 3300여억원을 이 분야에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안전운항 체계 강화가 올해 최대 목표"라며 "초심으로 돌아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등 회사 내부 운행 체계를 점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연이은 안전사고' '동종업계 과징금 1위' 불명예가 원인?

제주항공이 올해 '안전운항 체계' 고도화를 최우선으로 꼽은 데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사고들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브레이크 냉각시간 미준수에 따른 이륙중단(12억원)' '음주 상태 항공업무 한 직원 관리 소홀(2억1000만원)' 등의 이유로 과징금 14억원 가량을 부여 받았다. 

이는 함께 적발된 4개 국적항공사 중 가장 큰 액수로, 제주항공은 '과징금 1위' 불명예를 안게 됐다.

특히 최근에는 항공기 결함으로 약 20시간 동안 필리핀에 발이 묶였던 국내 여행객 77명이 제주항공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냈다. 당시 제주항공 승객은 20여시간 동안 발이 묶여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이은 사고로 논란이 된 '보잉737-맥스8' 도입 전 '긍정적' 이미지 구축 또한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보잉737-맥스8는 지난해 10월과 올해 3월, 5개월 사이 두 번이나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각국에서 '운항 중단' 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이 외에도 전 세계 곳곳에서 고도 급강하, 비정상적 고속운항, 오작동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보고되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1월 보잉과 '737-맥스8' 50대 구매 도입(40대 확정·10대 옵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제주항공은 오는 2022년 이 모델을 들여올 예정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번 안전운항 체계 개편은 과징금 등의 이슈와는 상관 없이 진행되는 것"이라며 "안전은 항공산업의 기본인 만큼, 기본에 충실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