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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초년생·주부' 금융소외층, 통신비 실적으로 대출 혜택

금감원, 비금융정보 활용한 여신심사 도입 '하반기 추진'

김다빈 기자 | kdb@newsprime.co.kr | 2019.04.02 12:35:30
[프라임경제] 사회초년생, 주부, 노년층 등 그간 금융이력 부족으로 대출심사에 어려움을 겪었던 일명 '금융소외계층(Thin filer)'의 은행대출이 올 하반기부터 용이하게 개선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2일 '금융감독혁신과제 핵심과제 세부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 시중은행에서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 고객들. ⓒ 연합뉴스


신용평가시점 기준으로 최근 2년내 신용카드 사용이력 및 3년내 대출경험이 없는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인 △사회초년생 △주부 △고령층 등은 2018년 9월말, 약 1303만명으로 파악됐다. 금융이력의 부족으로 은행 대출심사가 쉽지 않았던 이들이 국민의 1/4 수준인 것이다.

또 그간 비금융정보가 신용평가에 반영되기는 했지만 신용여력 등 신상정보에만 국한돼있고 반영비중도 15.4%에 불과해 정확한 신용도 평가에 한계가 있었다고 금감원은 지적했다.

이로 인해 금융소외계층의 신용도 역시 차등화되지 못했고 이들 중 93%가 개신신용등급 4~6등급으로 평균 5.2등급에 불과했다. 일반인 평균 신용등급인 3등급과도 차이가 있었다.  

이에 금감원은 과거 금융거래 경험이 부족해 낮은 신용등급을 받은 경우에도 통신정보 등의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이들의 대출 여력을 늘리기로 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비금융정보로 포함되는 통신비 관련 지표를 활용한 신용평가사의 '통신스코어'를 통해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것이다. 기존 대출이 거절 됐던 금융소외계층에 통신비 실적 등을 활용해 대출을 가능케 해주는 것이다.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신용도 재평가절차 예시. ⓒ 금융감독원


이를 통해 금감원은 신용등급 7~8등급 대출신청자들도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돼 약 71만명의 금융소외계층 중 20만명(통신스코어 1~5등급)이 향후 은행대출을 가능할 것으로 파악했다. 

추가로 통신과 관련된 △가입 및 할부납입 실적 △휴대폰소액결제 내역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도 비금융정보로 활용해 재평가절차를 도입, 은행대출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개선한다. 

금감원은 이런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그간 금융거래 이력 부족으로 대출이 제한된 경우,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가능 여부를 재심사하는 방안을 올 상반기 중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나아가 재평가절차를 은행들의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 일반인과 동일하게 신용도를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방침을 올 하반기 도입할 방침이다. 또 재평가절차를 통해 평가된 신용도를 바탕으로 △대출승인 △금리 △한도 등에 차등반영될 수 있는 관련제도 보안 역시 올 하반기 도입한다.

이번 개선안은 우선 국내 시중은행 중 거래고객이 많은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농협은행 등을 대상으로 먼저 추진하고 이외 은행들은 2020년 이후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간 은행들은 신용평가로 활용할 수 있는 비금융정보 확대에도 여전히 금융정보 중심 평가를 지속하고 있었다"며 "이에 신용도가 양호한데도 금융거래 이용경험 부족으로 금융소외계층의 불이익이 존재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번 개선안을 통해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했던 금융소외계층 상당 수의 은행대출이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며 "나아가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항목 다양화와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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