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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촉구 "10년간 불편 감수"

"의료계 입장 시대착오적…소비자 편익 제고해야"

하영인 기자 | hyi@newsprime.co.kr | 2019.04.11 11:20:29

[프라임경제] 시민단체들이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와 관련 더 이상 지연돼서는 안된다며 입을 모았다.

11일 금융소비자연맹을 비롯한 7개 시민단체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소비자 편익을 위해 당연히 도입됐어야 하는 사안"이라며 "도입이 지연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떠안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선 실손보험 청구가 비효율적이고 불편하다는 지적에 제도 개선을 권고했다. 다시 말하면 지난 10년간 소비자들이 계속 그 불편을 감수하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서류를 떼 팩스, 이메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제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의료계가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반대하는 실정이다.

시민단체들은 "종이로 청구서류를 제출할 경우 개인정보가 보호되고 전산으로 제출할 경우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다는 의료계 주장은 시대착오적"이라며 "간소화 시 보험금 청구가 더 간편하고 당연하게 돼 소비자는 실손보험금을 모두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계속해서 "하루 빨리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를 도입해 소비자 편익을 제고하고 진료 정보 투명성도 함께 향상해 합리적인 의료시스템이 확립되길 바란다"는 말을 보탰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이 주선했다. 고 의원은 지난해 실손보험 청구를 간소화하기 위한 보험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상태다. 개정안에 따르면 가입자가 요구 시 진료비 결제 즉시 전자서류 형태로 보험사에 전송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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