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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그룹 '한국' 기반 통합 브랜드 체계 구축

'한국테크놀로지그룹'으로 사명변경…미래 경쟁력 확보·혁신 기업 도약 목적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19.05.08 10:17:07
[프라임경제] 한국타이어그룹은 8일 글로벌 브랜드인 '한국(Hankook)'을 반영한 통합 브랜드 체계를 구축해 지주사 및 주요 계열사의 사명을 변경하고 테크놀로지 기반의 혁신을 통해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명변경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개별 계열사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넘어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개척에 도전하는 파괴적 혁신을 지속하게 해 줄 초석을 다지기 위해 추진됐다.

그룹 차원에서의 중장기 미션 및 전략을 통합해 다양한 부문에서 첨단기술 기반의 혁신을 일궈내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함으로써 지속성장을 실현해 나간다는 그룹의 장기적 비전과 의지를 담고 있다.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또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화두로 떠오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실현할 전략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 사업영역의 프로세스와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글로벌 리더십을 고도화한다. 

생산에서부터 유통, 판매, 서비스 등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는 디지털 기반의 혁신 모델을 정립해 미래 산업의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문적인 경쟁력을 갖춘 구성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혁신의 주체가 되는 고유의 기업문화인 프로액티브 컬처(Proactive Culture)를 계열사 전체에 확산시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소통과 협업의 문화를 그룹 전체에 정착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획일화된 조직문화 타파, 열정적이고 자유로운 업무환경 조성,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등을 목표로 한 기업문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갈 방침이다.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명변경 대상은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한국타이어 △아트라스비엑스 △엠케이테크놀로지 △엠프론티어 △대화산기 △에이치케이오토모티브 등이다. 

하나의 통합 브랜드 체계를 구성하는 지주사 및 주요 계열사들은 그룹의 기업 브랜드 정체성을 테크놀로지 기반의 이노베이션 그룹으로 확장하고, 글로벌 경쟁력 및 주주가치 제고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더해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지주사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사명을 한국테크놀로지그룹(Hankook Technology Group)으로 변경한다. 기업 브랜드인 한국(Hankook)의 정체성을 기술 기반의 혁신 그룹으로 재정의하고,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인지도 증대를 통한 주주가치 제고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비즈니스를 책임질 기술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 산업을 선도할 방침이다.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핵심 계열사인 한국타이어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Hankook Tire & Technology)로 사명을 변경한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미래 지향적 혁신 기술 확보에 집중해 오토모티브 산업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 개발 및 지능화, 공정 물류 자동화 시스템 최적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 등을 통한 스마트 공장(Smart Factory)으로 변화시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발판도 동시에 마련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타이어 비즈니스의 질적성장 및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기술력, 브랜드, 네트워크 중심의 신성장 추진체계를 더욱 강화해 업계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아트라스비엑스는 한국아트라스비엑스(Hankook AtlasBX) △엠케이테크놀로지는 한국프리시전웍스(Hankook Precision Works) △엠프론티어는 한국네트웍스(Hankook Networks) △대화산기는 한국엔지니어링웍스(Hankook Engineering Works) △에이치케이오토모티브는 한국카앤라이프로 변경된다.
 
반면, 사명을 변경하지 않는 계열사로는 모델솔루션㈜(Model Solution)이 있다. 모델솔루션은 고유의 사업영역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이번 사명변경에서 제외했다.  

모델솔루션은 IT 기기를 포함한 전자제품, 의료기기 등의 최첨단 기술력이 접목되는 신제품의 프로토타입을 목업, 가공, 간이금형 등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제작·지원하는 회사다. 1993년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420여개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업계 선도 기업이다. 

향후 제품 개발 단계뿐 아니라 양산까지 모든 과정으로 비즈니스 영역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 및 원스톱 솔루션(One Stop Solution) 플랫폼을 통한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해 차세대 신성장 동력 확보의 주축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통합 브랜드 체계에 편입된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 수행하는 영업, 인력채용, 지역사회 연계 등 각종 기업활동에서 '한국' 브랜드와 함께 혁신 기술 및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해 그룹 전체의 미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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