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5G와 함께 급부상한 'HTML5 게임'이란?

2019-05-10 14:05:30

▲상용화된 5G 이동통신 서비스와 함께 HTML5 게임이 주목받고 있다.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5G(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지난 4월3일 상용화된 가운데, 이를 활용한 킬러 콘텐츠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킬러 콘텐츠로 '게임'이 꼽히고 있습니다. 이는 5G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풀 HD급 게임을 모바일 환경에서 원활히 구동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 때문이죠.

이로 인해 HTML5(Hyper Text Markup Language 5)을 기반으로 한 HTML5 게임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HTML5란 웹(Web) 문서 프로그래밍 언어 최신 규격으로 엑티브X(Active X)·플래시(flash)·자바(JAVA) 프로그램 도움 없이 웹 상에서 뛰어난 그래픽 효과를 낼 수 있어 새로운 콘텐츠 개발 언어로 부상하고 있는 최신 기술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HTML5 게임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나 소프트웨어 없이도 인터넷 브라우저만 있으면 PC, 스마트폰 등의 환경에서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즉, 앱 설치 없이 스트리밍 기반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죠.

그동안 국내외 HTML5 게임 시장은 단순 퍼즐·슈팅과 같은 캐주얼 게임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고사양 MMORPG 장르의 HTML5 게임이 제작될 만큼 관련 기술이 향상됐습니다. 

특히 HTML5 기반 게임은 웹 콘텐츠이기 때문에 구글과 애플의 앱 마켓을 거치지 않아 별도의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며, 웹을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점 등으로 이미 고착화된 모바일 게임 시장 생태계에 큰 변화를 줄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세계 최초" 5G 망을 구축한 국내 이동통신사들도 앞 다퉈 HTML5 게임 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끝마친 상태인데요.

SK텔레콤(017670)은 스트리밍 게임 전문기업 해치와, KT(030200)는 국내 HTML5 게임 전문기업 모비 게임과 제휴를 맺었고, LG유플러스(032640)는 하반기 엔비디아 게임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게임 업계에서는 HTML5 게임의 이러한 특장점 때문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Copyright 프라임경제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프라임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