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인터뷰] 유기준 "통일 대비해 '가덕도신공항' 해야"

SOC-대북 제재 관련 쓴소리…소신 담긴 원도심 발전 주장

서경수·임혜현 기자 | sks@·tea@newsprime.co.kr | 2019.05.22 17:48:08

[프라임경제]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장외투쟁을 펼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신독재' 등 초강수를 띄우고 있고, 황교안 당대표도 '독재자 후예 김정은' 표현 문제를 놓고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우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이런 가운데, 과격한 언사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예리하게 지적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정치인이 있다.

현안에 대해 열정적으로 의견을 피력 중인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 프라임경제

유기준 한국당 의원은 부산에서 내리 4선을 한 인물. 당에서도 최고위원을 지내고 대외적으로는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PK 보수의 상징 자격은 물론 TK·PK를 망라하는 거물로 부각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박근혜 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냈지만 친박 보은 인사가 아닌 해상 분야 전문 변호사로서의 커리어를 높이 평가받은 인선이었다는 점도 지역민들의 흠모를 더 불러모으는 요소다. 

한때 당 대변인도 지내면서 재기 넘치는 발언으로 화제를 모으고 때로 도마에도 올랐지만 이제 경륜으로 다듬어진 모습이다.

그런 이력의 흐름으로 완성된 것일까? 그는 문재인 정부·오거돈 부산시장을 겨냥하는 상황에서도 치열한 전쟁터의 언어 대신 유순한 설득의 어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의견의 바탕에는 소신과 소명이 깔려있다. 때로 기존에 나온 당 주류의 입장과 거리를 두는 듯한 모습도 연출된다. 

인터뷰 중간중간 "Vocation(소명)이다"를 강조한 그의 발언 내용에는 말로만 부산 발전을 외쳐서는 안 된다는 절실함이 배어 있었다.

◆부산 관련 사업 허울만 앞세워서야…정부, 50% 이상 돈 대야

유 의원은 오거돈 시장의 '부산 대개조' 구상에 중앙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맞다는 입장이다. 현재의 오 시장 구상을 뜯어 보면 그렇잖아도 유료도로와 유료터널이 많은 '민자 천국 부산'의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하지하책이라는 우려인 셈.

유 의원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라는 위상이 무색할 만큼 침체를 겪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려는 오 시장의 노력에 기대를 갖고 있다"면서도 "'부산 대개조'라는 명칭처럼 통째로 부산을 바꿀 중차대한 사업들인데 심도있는 타당성 조사와 시민 의견수렴이 충분히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짚었다.

그는 "세종과 부산 등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의 경우, 중소기업들의 관심은 높으나 정작 대기업이나 고급 연구개발기관들은 미지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주도하는 시범사업에 필요한 비용 대부분을 민간에 떠넘기는 상황"이라고 흥행 실패 가능성을 우려했다.

대개조의 근간인 교통 인프라와 관련해서도 "만덕~센텀 지하고속도로'와 '사상~해운대 지하고속도로'도 대표적인 민자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국 1위의 유료 도시 부산에 또다른 유료도로를 만드는 것에 불과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해 달라는 시민들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만덕~센텀 도로의 경우 총사업비 5609억원 중 민자는 4132억, 재정지원은 1477억이고 사상~해운대 도로의 경우는 총사업비 2조188억원 중 민자가 1조3624억, 국비 6564억"이라고 소개하고 "국가 사업으로 추진하는 게 제일 낫다. 적어도 국비가 50% 이상은 들어와야 된다"고 제언했다. 

'신공항은 가덕도에, 고등어 살리는 남항 개발' 소신

환담 중 미소를 짓고 있는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 프라임경제

그는 지역구 발전에 대해서도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지역구인 서구와 동구가 원도심 침체 물결에서 좀처럼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구 의원인 그에게 비난의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없지 않다. 

유 의원은 웃으면서 "의원이 만능인가?"라고 억울함을 잠시 호소한 뒤 설득력 있는 발전 구상들을 지속적으로 생산해온 점을 소개했다.

부산공동어시장이 전체적인 발전을 가로막고 있어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반대 소신을 밝혔다. 그는 "전국적인 지명도가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라는 사실을 간과한 의견"이라고 반박한 뒤 "공동어시장의 '초매식'은 항구 도시 부산의 한해를 여는 행사라는 의미가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국내 고등어의 90%가량을 다루는 이 공간에서 일하는 주민들의 일자리 문제도 있다. 유 의원은 "눈에 당장 드러나는 일자리 증가도 중요하지만, 지금 섣불리 주요 시설을 이전해서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를 위협해서야 되겠느냐?"고 간곡히 설명했다.

그는 "부산공동어시장은 현대화 사업이 진행 중"이라면서 "1729억원의 총사업비 중 공동어시장이 10%인 170억원가량만 자부담하도록 부담을 경감시켜 준 바 있다"고 소개했다.

부산 서구에 가족행복센터를 건립, 교육프로그램 및 콘텐츠들을 개발한 것도 유 의원이 자랑스러워하는 성과물이다. 2017년도 본예산에 빠져 있던 것을 기획재정부와 여성가족부를 설득해, 국비 50억원 추가 결과물을 만들어낸 것도 유 의원과 보좌진들의 치밀한 작업 성과다.

오 시장이 김해신공항 추진안을 중단, 재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시원스럽게 의견을 피력했다. 

유 의원은 "소음 문제 때문에 김해는 안 된다"면서 가덕도신공항으로 가닥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 한국당 계열에서 김해신공항의 불가피성을 주장한 것과는 좀 결이 다른 지적이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것은 밀양과 가덕도를 놓고 갈등이 커지는 상황에서 부득이 김해를 선택한 상황에서 나온 이야기이지, 나중에 확장성 문제 등을 볼 때 가덕도신공항으로 방향을 잡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만들어 놓으면 백년지대계로 잘 쓸 수 있는 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밖으로 나가는 수요만 생각하고 공항 입지를 논의하는 경향이 있는데 외국에서 들어오는 이들의 수요와 편의 문제에서도 바라봐야 한다. 그런 점에서 가덕도로 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단순히 부산과 경남권 지역민들이 중장거리 해외 노선 편의를 누리는 문제 뿐만 아니라, 산업 교류 등에서 동남권 지역에 어떤 공항이 들어서야 하는가의 원천적인 고민이다. 부산이 글로벌 도시로 발전하고 다양한 산업 확충을 통해 미래 비전 기반을 닦으려면 '거점공항'이 아닌 '관문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유 의원은 더욱이 통일을 할 때에 대비해서도 공항이 여러 수요를 뒷감당해 줄 수 있겠는지 생각하고 지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도로나 철도 모두 통일 이후 다 다시 깔다시피 해야 할 상황 아니겠나? (통일 직후 각종 방문 수요와 화물 등이) 북한에 갈 때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가는 게 말이 안 된다는 뜻이다. (인천공항만으로 이를 모두 감당할 수 없으니) 그런 점에서도 새 공항은 관문공항으로 가덕도에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권 뒤흔들 폭발력? 북한 석탄 밀반입 규명 사령탑 맡아

북한에게 석탄 밀반입 이슈는 대단히 뼈아프다. 21일(현지시각)에는 유엔에 주재하는 대사가 직접 나서서 미국에 의해 억류된 석탄 밀반입 가담 의혹 화물선을 돌려달라고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을 정도다. 다른 정치 이슈에 가려져 화려하게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이 거대한 논란에 송곳 같은 공격을 이어나가고 있는 게 바로 유 의원이다.

유 의원은 "지난해 한국당에서는 '북한 선탁 반입 의혹 규명 특별위원회'를 발족, 의혹들을 파헤쳤으나 아직까지도 핵심적인 의혹들은 해소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유엔 보고서 등에서 밝혀진 것처럼 공해상에서 북한산 석탄 및 석유제품 불법 환적 의심사례가 연달아 보고되고 있는 터라 유 의원처럼 뚝심을 갖고 이 문제에서 우리 정부가 얼마나 안일하게 대처했는지 명확히 가려내는 작업은 대단히 중요하다.

북한 석탄 의혹을 자료를 보며 설명 중인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 프라임경제

석탄 밀반입 의혹은 송금과 신용장 문제, 구매 과정 등 다양한 쟁점을 모두 포함한다. 자칫하면 국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대북 제재에 한국이 북한을 위한 구멍을 만들어주고 있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당장의 스포트라이트가 아니라, 정권 자체를 뒤흔들 폭발력을 가진 아이템을 찾는 작업이다. 이를 '조곤조곤' 밝혀내고 설명하는 것이 그가 최근 열올리는 소명이다.

"문제점과 의혹을 많이 지적했고 결국 관세청에서는 지난해 8월 중간수사 결과를 통해 실제로 북한산 석탄이 우리나라에 밀반입됐다는 사실을 마지못해 발표했다"면서 "대정부질의 답변에 나섰던 이낙연 국무총리도 철저한 수사를 약속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결과가 없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유 의원은 △석탄의 대가로 지급된 금전이 누구에게 갔는지, 북한에 흘러들어간 건 아닌지 여부 △은행이 신용장 개설 또는 송금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여부 등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의혹들이라고 짚었다. 

패스트트랙 논의로 전국 각지에서 지역구 조정 가능성이 제기된다. 자칫 자리가 없어지지 않을까 지역구 관리에만 고심하는 게 여와 야를 막론한 정치권의 일반적 표정이다. 선수가 쌓일수록 모든 민원을 다 들어줄 수 없다보니, 지역 내부에 서운함을 품는 이들의 마타도어 가능성도 높아진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묵묵히 할 일을 하면서 진인사대천명을 생각하는 유 의원은 오히려 고민이 덜한 모습이다.

북한 제재 위반 등 거대한 담론을 파헤치고 부산 대개조의 방향성과 정부 재정 지원 필요성의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이가 부산에 하나쯤 있는 것도 '제2의 도시라는 격'에 맞는 게 아닐까? 지역과 도시가 가진 무형적 정치자산이라는 점에서도 유 의원의 정치 행보는 의미가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