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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수석부회장 "고객니즈 변화 선제적 대응"

칼라일 그룹 초청 단독 대담…전략적 우선순위 질문에 '고객' 꼽아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19.05.23 13:52:04
[프라임경제] 현대자동차그룹은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지난 22일 서울에서 열린 칼라일 그룹 초청 단독대담에서 '고객중심으로의 회귀'와 '고객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 등을 강조했다고 23일 밝혔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칼라일 그룹 이규성 공동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고객중심 가치, 미래 트렌드 대응,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이 고객 및 자본시장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담형식을 빌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고객'이라고 답했다. 

그는 "요즘 고객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하고 있고 서비스, 제품 등 모든 측면에서 우리가 고객에게 집중하기 위해 더 노력할 여지가 없는지를 자문하고 있다"며 "고객중심으로의 회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현대차그룹 모든 직원들은 고객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고객중심으로 회귀'는 최근 '최고의 질문'이란 저서를 주제로 임직원들과 토론의 시간을 가지며 고객 및 고객가치를 재정의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의 미래를 향한 꿈과 여정을 함께 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사진 좌측)과 칼라일 그룹 이규성 공동대표가 대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 현대자동차그룹


미래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 기대감을 예상하고 고객니즈에 앞서 해결책을 신속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다채롭게 추진하는 비즈니스 구조를 재차 역설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앞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우리의 비즈니스를 서비스 부문으로 전환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구상의 일단을 내비쳤다.

또 정 수석부회장은 리더십 측면에서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이냐는 질의에는 미래 트렌드 대응 등을 꼽았다. 그는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특히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 그리고 연구개발의 효율성의 증대가 중요하다"며 "외부 기술들을 더 많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파트너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파트너십을 도모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미래 성공요소다"라고 부연했다.

또 미래차 혁신기술에 대한 선도 의지도 피력했다. 특히 자율주행기술 고도화를 위해 실리콘 밸리의 팔로알토 같은 교통 여건이 좋은 환경뿐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차량의 전장화는 고객편의를 증대시켜 주겠지만 그와 함께 결함도 같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라며, 이 같은 결함들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스마트폰이나 PC처럼 바로 재설정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며 "현대차그룹이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그룹의 변화와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유연한 기업문화 정착과 조직문화 혁신도 힘주어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고 정주영 명예회장님의 리더십은 강력한 리더십, 즉 직원들을 독려하고 전 직원이 일사불란하게 따르도록 하는 리더십이었다"며 "지금은 직원들과 같이 논의하고, 서로 아이디어를 나누려고 하고 있고, 속도는 느릴 수 있지만 함께 더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현대차그룹의 기업문화는 스타트업처럼 더 많이 변할 것이다"라며 "우리 문화는 더욱 자유로워지고 자율적인 의사결정 문화로 변모할 것이다"라고 확신했다.

이외에도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의 개발 관련 질문에는 "삼성동 부지를 선택한 것은 그만큼 미래 가치가 높은 지역이기 때문이다"라며 "그럼에도 현대차그룹은 핵심사업인 자동차 분야에 주력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SPC를 설립해 관심을 가진 많은 투자자를 확보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투자자들을 유치해 공동개발 하고, 수익을 창출해 현대차그룹 핵심사업에 재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도 설명했다.

투자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다.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질문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투자자들과 현대차그룹 등 모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옵션들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또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자 한다"며 "수익을 최대화하고 수익을 함께 나눈다는 의미에서 투자자의 목표와 현대차그룹의 목표가 동일하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다.

대담 말미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자동차 전문가로의 면모도 일부 공개했다. 그는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을 방문할 때 다른 회사의 차를 운전해 보고 있고, 최대한 많은 차를 운전해 보려고 한다"며 "남양연구소에 많은 차량이 있고 고속주행 트랙이 있는데, 고속주행 트랙에서 운전하면 일반도로에서 느낄 수 없는 자동차의 실제를 느낄 수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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