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정책 마크'로 부산 대승 겨냥 김영춘 '호위그룹' 중요성↑

3선 중진 이름값 부담…'자기정치' 측면에서도 내년 총선 의미 커

서경수·임혜현 기자 | sks@·tea@newsprime.co.kr | 2019.05.30 12:45:45

[프라임경제]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 갈등과 서훈 국정원장-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만찬 의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회 정상화와 추가경정예산 처리 등으로 문재인 대통령 임기 반환점을 무사히 돌겠다는 구상이 어그러지고 있는 상황.

더 심각한 상황은 총선 전략 부재와 잡음으로 '부산 민주당'이 흔들리고 있다는 논란이다.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부가 레임덕을 최소화하면서 개혁 완수를 추진하기 위해 꼭 넘어야 하는 시험대다. 그런 가운데 스윙 보터가 바로 부산 및 경남권. 자유한국당 지지세가 워낙 공고한 TK, 강한 우군 세력으로 이변이 별로 없을 호남 및 진보 지지세가 강한 수도권과 달리, 가장 변화무쌍하면서도 포기하기 어려운 곳이 PK다. 

여기를 포기하면 내년 총선 전체적으로 사실상 안정적 의석수를 확보할 수 없고, 지난번 지방선거에서 거뒀던 대승 의미가 완전히 빛을 잃게 된다는 문제가 생긴다.

부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바람몰이를 하는 식으로 전국 전략에도 기여를 해야 한다는 요구가 강한 것. 그런데 근래 부산 민주당의 근래 행보를 둘러싸고 의구심이 높아지고 있다. 

바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판론'을 지역에서 꺼내들면서 조기 과열된 것. 정치적으로 바람몰이와 지지층 결집력 높이기를 거뒀다는 평도 나오나, 이 상황이 오히려 피로감을 낳으면서 조국 만능론에 대한 회의감을 일찍 높이는 제살깎기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이쯤되면 전재수 시당위원장 등 부산시당 주변 인물들이 청와대의 의중을 헤아려 잘 처리했다기 보다는 결국 통제 불능 사고를 친 것이나 다름없다는 비판마저 나온다.

해양수산부 장관 재임 중 부산의 어묵공장을 방문 중인 김영춘 의원의 모습. ⓒ 해양수산부

◆전재수로는 안 된다? 장관직 떠나면서 받은 청와대 부탁 촉각

결국 막판 구원투수로 같은 당 김영춘 의원의 역할 쪽으로 무게중심이 시나브로 옮겨가는 양상이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그래서 나온다. 

이미 김 의원은 해양수산부 장관으로의 외도를 마치고 의정 활동과 지역 챙기기에 돌입한 상황. 장관직을 그만 두고 지방 활동을 늘리는 과정에서 민주당 부산시당의 싱크탱크인 오륙도연구소에 소장으로 부임한 상황이 대단히 의미심장하다는 풀이도 뒤따른다.

'전략 부재' 논란을 불식시키고 사정을 확실히 개선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이자 위기의식을 시사한 행보라는 것.

각 지방자치제도 관련 활동 인사들은 대개 총선 중립을 요청받는다고 할 수 있으나, 그와 별개로 김 의원의 고심이 더 크다. 민주당 출신 부산시장과 구청장 13명(기초단체장 16명 중 13명), 광역의원 38명(지역구 시의원 42명 중 38명) 등 인적자원 풀을 갖고도 그 직후 선거인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민의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한다는 심판 결과가 부산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는 것.

이에 따라 김 의원이 이들과 밀착된 교감을 통해, 각 지역구에 맞는 정책과 공약 개발로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 의원이 이처럼 부산 역할론에 심각한 무게감을 느끼고, 또 그 짐을 자신이 상당 부분 짊어져야 한다는 부채의식을 갖는 것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여럿 있다. 

우선, 민주당이 위와 같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총선에서 얻어내려면 결국 내년도 예산을 짤 때 16개 일선 기초자치단체장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을 열어야 한다. 지역구의 묵은 현안을 풀어갈 수 있도록 소통 통로를 만드는 게 시급한 것. 그런데 이런 채널을 만들 방침을 세우고 실제로 가동하는데 까지는 지방에서의 역량과 청와대 근무 경력 등 짧은 경험으로는 부족하고 부처 운영이나 국회 활동에서의 다선 경륜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문이 적지 않다.

◆오거돈과의 인연과 숙제, '브로맨스의 아름다운 완주'도 볼거리

그런 점에서 김 의원이 이미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존 지역 당직자들의 시각과 확연히 다른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큰 플랜을 뒷받침할 법안 발의 사정이 눈길을 끄는 것.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부가가치세법·지방세법 개정안을 김 의원이 제출했는데 이는 국민들에게 추가로 세 부담을 더 얹지 않으면서도, 7년간 80조원 이상을 국세에서 지방세로 옮겨주는 묘수다. 지방소비세율을 2026년까지 50%로 인상하도록 방점 이동을 하는 식으로 지방자치 종잣돈을 마련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재정 자율성과 책임감을 높여나가도록 재정체계가 구축될 수 있는 방안을 굳이 지금 그가 고민해 내놓은 것은 국회의원 선거에 사실상 잇대어 있는 다음 지방선거 등까지 제대로 챙길 수 있다는 얕은 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민주당을 어쩌다 여당이 된 무능 정당이 아닌 명실상부 '정책 정당'으로 부각하기 위한 몸부림의 시작으로 볼 수 있는 것.

이렇게 치밀한 공세에 김 의원이 이미 돌입한 것을 놓고 칼을 뽑았으니 뭔가 이루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사실 총선 승리를 위한 장관직 경험자들의 역할 주문을 이번에 청와대가 김 의원에게 한 것이 기정사실로 논의되지만, 김 의원으로서는 이 같은 큰 숙제를 처음 받은게 아니다.

이른바 '오거돈-김영춘 브로맨스와 역할 부담'이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오거돈 후보(현 시장)가 나설 때, 김 의원은 출마를 고사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오 당시 후보가 여러 차례 시장직에 마음을 표명한 상황에서 향후 정치적 미래가 다양하게 열린 상황이던 김 의원이 양보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돌았었다. 다음에(즉 2020년에) 총선 부산 사령탑을 김 의원이 맡아야 한다는 이심전심으로 그렇게 역할 분담과 양보가 이뤄졌다는 것.

김영춘 민주당 의원이 지역 행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 프라임경제

이들의 '조정 국면'은 앞서 2014년 지방선거 국면에서도 연출된 바 있다. 시장 자리에 욕심이 컸던 오 당시 후보가 무소속으로 나서겠다고 강수를 띄우자 김 의원이 이를 만류하고 당시 야권 진영의 후보 단일화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결국 오 후보가 나서는 것으로 조정이 이뤄졌다.

매번 어려운 선택을 요청받았던 종합판이 바로 내년이다. 즉 결국 이번에 그간 받은 어려운 숙제들 내지 아름다운 인연들의 만기가 돌아온다는 것이다. 오 시장에 대한 정치적 배려를 다하고 청와대의 기대감을 충족해 주면서 홀가분하게 김 의원 스스로의 정치적 다음 수순을 모색할 정치인생 2모작 시기가 열린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이번 총선판은 중요하다. 자기 지역구에서 배지를 한 번 더 다느냐의 문제 즉 4선이 되느냐는 중요하지 않고 4선을 바탕으로 다음 지방선거 더 욕심을 낸다면 대선 잠재후보군으로의 확실한 중량감 키우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YC 띄워줄 지역구 지지층 눈길

그런 상황에 김 의원이 당 일각으로부터 다소 서운한 대접을 받았다는 논란은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페이지다.

조국 부산 등판론이 불거지는 등 폭발력이 큰 이슈가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나올 때, 철저히 기획된 방식 그리고 정제된 채널로 나온 게 아니라 여러 문제를 논의하는 중에 실수로 터진(혹은 그런 외형을 연출하면서) 나온 것은 대단히 심각하게 볼 대목이다.

이런 사정이면 YC의 의미와 비중을 의심하는 일각의 기류 때문에 내년 총선 와중에 사분오열 적전분열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없지 않기 때문.

이런 상황은 김 의원과 주변의 YC맨들의 결집과 능력 과시 필요성으로 연결된다. 김 의원은 과거 서울에서 정치를 하다 과감히 부산진구갑으로 이동, 3번째 금배지를 달았던 이색적 이력의 소유자다. 당연히 지역 인사들의 헌신적 노력과 팬심이 소중한 자산이 된 결과다.

하지만 YC가 새 도전에 나서는 상황에, 그간 고생해준 주변 인물들의 결집과 평소 능력치 이상의 발휘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셈이다. 부산 민주당 전반의 역량과 의리를 부산진구 주변의 지지층에서 책임져야 하는 흥미로운 구도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