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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일 현대제철 대표, 지자체 환경 규제에 "개선 방법 없어 고민"

 

오유진 기자 | ouj@newsprime.co.kr | 2019.06.04 19:53:54

철강업계 CEO들이 '제20회 철의 날' 행사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조업정지를 내린다고 하더라도 현재는 기술이 없어 재가동할 때 더 나아질 방법이 없어 고민이다"

안동일 현대제철(004020) 대표이사 사장은 4일 열린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20회 철의 날' 행사장에 참석해 충청남도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대한 행정처분(조업정지 10일) 조치에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 대표는 "현재 용광로의 브리더를 오픈하는 것 외에는 정비·비상시에 다른 기술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선할 방법이 없어 고민이다"며 "철강업계가 함께 고민해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한탄했다.

앞서 충청남도는 지난 5월30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가 고로(용광로) 정비 과정에서 브리더를 통해 무단으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다며 행정처분 조치를 내렸다. 경상북도 역시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에 대해 같은 이유로 조업정지 10일 처분을 사전통지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철강업계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조업정지 처분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브리더에 오염물질 배출 저감장치가 존재하지도 않을뿐더러 설치한 선례가 없다는 점을 근거로 앞세우며, 고로의 브리더 개방은 폭발 위험을 막기 위한 필수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업계 반발이 거세지자 경북도는 청문회를 열어 포스코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반면 충남도는 행정처분을 강행하기로 해 철강산업 전반이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현대제철은 3개월간 조업을 못 하면 현재 열연제품 가격(t당 72∼74만원) 기준 약 8000억원의 손실이, 최장 24개월이면 8조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업계에서는 이와 관련 "고부가가치 시장인 철강산업 확산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발을 맞춰야 할 때임에도 불협화음이 지속되는 모습이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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