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미래기술교육원(대표 박희정)은 지난 14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로보틱 프로세서 자동화(RPA) 도입과 컨택센터 구축방안 세미나'에서 업종별 RPA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RPA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하여 사람이 수행해온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개념으로, 시스템과 사용자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업무 수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이다.
특히 RPA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컨택센터, 챗봇의 연동은 스마트 워크 적용에 있어 디지털 환경을 혁신적으로 정립하는 최상의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Next Generation RPA 도입 및 챗봇 연계 △AI 기반의 화자인증 솔루션을 이용한 컨택센터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제공방안 △클라우드 기반 채팅상담 & 챗봇 솔루션 운영과 업종별 서비스 제공방안 △엣지 컴퓨팅 (Edge Computing) 기반의 한국형 RPA 솔루션 개발과 구축사례 △은행·금융·보험 RPA 도입과 구축사례 △사무자동화·업무프로세스 개선 RPA 도입과 구축사례 △병원·의료 RPA 도입과 구축사례 등의 주제로 이어졌다.
첫 발표에서 전상호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한국지사 상무는 "RPA는 업무별로 HR, 주문관리, 컨택센터 등 프론트 오피스보다 백오피스쪽이 자동화가 효율적이다"고 말했다.
해외의 경우 단순한 전표입력, 주문처리등은 대부분 인소싱을 통해 직원이 처리했는데 RPA를 통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두번째 발표를 맡은 김명환 늬앙스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이사는 "화자인증은 해외에서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남편이 죽었는데 10년동안 연금을 타는 사람들도 있어, 분기에 한번 살아있음을 확인하는 목소리 인증을 활성화 한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화자인증은 목소리 특징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사람의 음성은 100가지 이상의 특징을 이용해 화자가 누구인지 구분한다. 늬앙스 커뮤니케이션즈에서 개발한것 중 가장 유멍한 것은 애플 쉬리이다.
강보성 엠비아이솔루션 팀장은 "카카오톡 해피봇이라는 챗봇은 시나리오를 쉽고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단순문의는 채봇이 응대하고 복잡한건 상담사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들이 재고관리, 물품관리 고객관리등에 시스템 연동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여러 SI 엔진들과 제휴를 맺고 있다"고 밝혔다.
엠바이어솔루션은 앞으로 채팅으로 들어온 상담을 보안을 강화하고 고객사에서 전용선으로 클라우드를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게 하고자 준비 중이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챗봇시장이 몇년사이 많은 시도끝에 관심만큼 성과를 내놓지는 못한 상황이다"라며 이어 "최근 1~2년 사이 RPA가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금융·증권사에서 RPA 도입을 활발해지고 있는 반면 공공쪽은 인건비나 정책적 이슈로 많이 미지근한 상태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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