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이마트 패션전문직 "임금인상률 이상 임금보전 필요"

낮은 급여·과중한 업무부담… "노브랜드 꼼수출점으로 지역상권 초토화" 주장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19.06.17 18:03:09
[프라임경제] 이마트(139480) 소속 패션전문직의 처우개선과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하기 위한 전국 총궐기대회가 17일 신세계 이마트(대표이사 이갑수) 본사 앞에서 진행됐다.

한국노총 전국관광서비스연맹 이마트민주노조(이마트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급여 현실화 △인센티브 제도 개편 △직급 부여 및 업무지휘권 보장 등 노무관리진단 △직업유해환경 진단 △교섭단위 분리 5대 요구사항을 본사가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패션전문직 임금 인상률 2.94%…"낮은 인상률로 불이익"

집회에는 '패션전문직' 노조원 200여명이 동참했다. 이마트 패션전문직은 이마트 전체 사원 약 2만6000여명 가운데 현재 약 5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집회에 참가하는 이마트 '패션전문직'은 본래 2003년 9월부터 이마트 본사와 '상품판매 위탁 계약'을 체결하고 개인사업자로서 판매사원을 고용해 총 판매분에 대해 일정 정도의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SE(Sale Elder)로 불려졌다. 

하지만 2013년 4월 고용노동부가 상품진열 도급사원에 대해 불법파견 판정을 내림에 따라 이마트는 SE 사원을 포함 상품 진열 도급사원 9000여명을 정규직 직접고용 형태인 '전문직'으로 채용을 변경했다. 

그 해 5월 SE 약 16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패션전문직'이라는 별도 직군으로 분류하고 경력인정 없는 신규사원으로 채용, 판매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이마트 소속 패션전문직 처우개선과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하기 위한 전국 총궐기대회가 17일 신세계 이마트 본사 앞에서 진행됐다. ⓒ 프라임경제


노조측은 이마트가 2019년 임금협상 당시 전문직은 10.24%의 급여를 인상했지만 패션전문직 노동자들에게는 임금 인상이 2.94%에 그치는 등 낮은 임금인상률로 인해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패션전문직이 전문직에 비해 근속기간 면에서도 길고, 업무숙련도 또한 높은데 비해 오히려 낮은 임금인상률로 인해 불이익을 받고 있으므로, 최소한 전문직 임금인상률 이상의 임금보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마트가 2018년 10대 대기업 최초로 주35시간제를 실시하면서 식품-비식품 판매사원을 통합해 운영하는'원타임제'를 도입하고 인터넷 구매율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몰을 SSG.COM으로 분리, 대규모 인력감축에 들어가 기존 패션전문직이 부수적인 업무까지 떠안으면서 과중한 업무부담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주홍 이마트 노조위원장은 "현재의 '인센티브' 제도는 회사가 일방적으로 판매 목표치를 정해 도저히 달성할 수 없는 것으로, 그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회사는 영업환경 변화 동향 정보를 노동조합 대표들에게 공유하고 분기별로 노·사가 참여해 합리적인 매출 목표치를 설정, 이에 맞는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패션전문직의 건강권도 강조했다. 민주노조에 따르면 해외에서 수입되는 의류의 경우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이히드'등의 유해물질에 노출 위험이 높아 내분비계, 심혈관계질환 등의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한산업보건협회 등 공신력있는 기관을 통해 작업환경에 대한 진단과 개선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패션전문직은 인센티브를 적용받는 직군이다. 일반 전문직과 단순 비교할 수 없다"며 "급여에 대한 부분은 대표 노조와 협상을 통해 정한 것으로, 노조가 주장하는 임금역전현상은 없다"고 말했다. 

◆노브랜드 가맹점 출점 규탄…중소상인 상생 촉구

같은 시각 중소상인 연합회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신세계 이마트의 자체브랜드(PB)인 '노브랜드'의 가맹점 출점을 규탄하며 중소상인과의 상생을 촉구했다.

전국 중소상인 연합회와 시민사회단체 등 27개 단체가 모인 '노브랜드 출점저지 전국비대위'는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 측에 노브랜드 가맹점 매장 철수를 요구했다.

'노브랜드'(No Brand)는 이마트가 내놓고 있는 자체 브랜드(PB) 상품으로, 이런 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노브랜드샵은 지난 2016년부터 직영으로 출점돼 왔고, 2018년 말부터는 가맹 형태로 체인점을 낼 수 있게 된 상태다.

이들은 노브랜드가 상생법의 허점을 이용해 직영점 출점이 불가능한 위치에 가맹점을 내는 등 '꼼수 출점'을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노브랜드가 기존 방식대로 직영 출점하는 것이 상생협의회로부터 제동이 걸리자, 대·중소기업상생협력법(상생법)상의 규제를 피하기 위해 가맹본부 등록을 하고 직영 출점을 거부당한 위치에 가맹점을 출점하는 방식으로 출점을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성민 한국 중소상인 자영업자 총연합회 공동회장은 "이미 200여개의 노브랜드 직영점을 출점한 이마트가 이제는 노브랜드 가맹점까지 출점해 지역상권을 초토화하려 한다. 가맹점 출점을 즉각 중단하고 이미 개설한 7개 점포는 철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주호 참여연대 민생팀장도 "정부와 국회는 지켜보기만 할 게 아니라 상생협력법 시행규칙 수정 등으로 가맹점 출점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이마트의 노브랜드 '꼼수 출점' 중단 △대형마트·SSM·복합쇼핑몰·노브랜드의 골목상권 침탈 중단 △정부와 국회의 유통대기업 규제 정책 도입을 다시 한번 촉구하는 내용의 항의 서한을 전국 13개 지역 27개 중소상인·시민단체 공동 명의로 이마트 본사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노브랜드는 창업 문의가 많아 가맹점 모델을 선보인 것"이라며 "상생협의회에서 거부당해 가맹 형태로 전환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